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최경환, 'MB 해외자원외교' 두고 고성 공방

입력 2014-12-15 1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최경환, 'MB 해외자원외교' 두고 고성 공방


야당은 15일 이명박 정부 당시 해외자원 개발과 관련,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고성을 주고 받았다.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서 "(최 부총리가)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를 담당한 주무장관으로 에너지 공기업이 추진하는 사업에 개입하거나 지시않았다고 했다"면서도 "지난 10월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날(NARL) 인수와 관련, 최 부총리가 분명하게 동의했다는 증언이 있었다"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이에 "당시 속기록을 봤지만 의원님이 말하는 것과 내용이 다르다"며 "5분 만나서 (하베스트가) 날과 같이 인수하지 않으면 안팔려고 한다는 보고 받은 것 이외에 관여한 것 없다"고 맞섰다.

노영민 의원은 "강 전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한 발언이다. 분명하게 동의했다고 말했다"며 "아니면 위증죄로 고발하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강 사장을)고발하겠다"고 답하며 고성이 이어졌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이명박 정부 3대 해외 자원사업, 26조원 투자에 4% 회수율에 대한 문제점을 통감하나"라고 묻자 최 부총리는 "통계는 제대로 써줬으면 한다. 임의로 만든 자료로 국민을 현혹하고 사실관계를 왜곡하면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최 부총리는 "자원개발은 리스크(위험)가 큰 사업이라 역대 정부도 성공과 실패 모두 있다"며 "우리나라 자원은 97%가 해외에 의존하는 나라인데 자원개발 중단하면 우리 생존은 어떻게 하냐. 정쟁보다는 잘못된 점이 있으면 감사원과 검찰이 밝혀야지 국회에서 비전문가들이 떠드는 것이 도움이 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제남 의원은 이어 "현재 공기업 부채가 자원외교로 만들어 진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방만경영을 말하며 노동자를 탓한다"며 "최 부총리가 자원외교의 책임을 자신이 아니라 공기업 사장들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화법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이명박 정부때 에너지 공기업들의 부채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해외자원 투자도 있었지만 당시 국제적으로 고유가 시대였다"며 "서민들이 어려워하니 적자를 감수하고 요금을 현실화 하지 않은 것이 부채 누적의 원인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석현 국회 부의장은 최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비전문가들인 국회의원들'은 부적절한 표현이다"며 "의원들은 전문가라서 질의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대신해 묻는 것이다. 국무위원들은 현안질의의 취지를 잘 인식해 답변을 성실하고 신중하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