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지금] EU "유럽 차 징벌적 관세 시 신속 대응"

입력 2019-02-19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상무부가 백악관에 보고한 자동차 관세보고서를 두고, 나라들마다 대책을 마련하느라 바쁩니다. 우리나라는 오늘(19일) 대책회의를 한다는 소식을 앞서 전해드렸는데요. 유럽연합은 미국이 유럽산 자동차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면,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보도국을 연결합니다. 이재승 기자, EU의 자세가 상당히 강경하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보고서에는 수입 자동차가 국가 안보를 훼손한다는 내용이 담겼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안에 수입 자동차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산 자동차, 특히 독일산 자동차가 미국 자동차 산업에 해를 끼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EU는 지난 2017년 미국에서 팔린 1700만 대 자동차 가운데 절반 가량이 징벌적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된 캐나다와 멕시코산이라며 유럽산 자동차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해가 된다는 미국의 주장을 반박해왔습니다.

+++

다음은 쿠르드민병대가 억류하고 있는 외국인 IS조직원에 대해서 시한폭탄이라며 하루빨리 출신국으로 송환해야한다고 촉구한 내용입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 격퇴전을 수행하고 있는 쿠르드민병대측은 억류하고 있는 IS조직원이 50개국 출신 800여 명이고 이들의 가족까지 합치면 2000명이 넘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럽 각국은 이들을 데려가면 안보 위협이 생기고 처벌·재활도 까다롭다는 이유 등으로 송환을 주저하고 있고
쿠르드 세력은 이들의 관리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마지막 소식도 알아보죠. 탈북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현장에서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인천 내 탈북 주민이 대략 2000명 가량 거주하고 있는데요.

이 가운데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탈북 학생은 지난해 4월 기준 총 216명입니다.

그러나 이들을 관리하고 돌보는 통일부 산하 전담사는 4명 뿐입니다.

전국적으로도 전담사는 23명에 불과합니다.

이렇다보니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전담사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아침& 지금] IS 격퇴 막판 변수…"민간인 천명 갇혀" [아침& 지금] 영국 하원서 브렉시트 계획 결의안 부결 [아침& 지금] '꿀벌킬러' 손흥민, 4경기 연속골 '폭발' [아침& 지금] 트럼프 "한국 방위비 분담금, 더 오를 것" [아침& 지금] 터키서 한국 기업 주재원 무차별 폭행 당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