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무부의 탈 검찰화 의지 인선"…교수 출신 안경환

입력 2017-06-11 2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 개혁을 이끌 법무부장관 후보자에는 국가인권위원장 출신의 안경환 서울법대 교수가 지명됐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에 이어서 검찰 출신이 아닌 진보 성향의 학자가 법무장관에 지명되면서 검찰 개혁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심수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950년 이후 67년 만에 처음으로 비 법조인 출신인 안경환 교수가 법무부 장관 후보에 올랐습니다.

법무부에 따르면 1950년 김준연 장관의 경우 언론인 출신으로 파악되지만, 이후 장관들은 판검사와 변호사 등 법조인 출신이었습니다,

이처럼 법조계에 몸 담지 않았던 안 교수의 지명에 대해 법무부의 탈검찰화 등 검찰 개혁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인선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안 후보자는 서울법대 학장이던 2003년 법무부 정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노무현 정부의 검찰 개혁 움직임에 힘을 실어준 바 있습니다.

검찰청법상 '상명하복' 용어가 없어지고 구속 전 피의자의 방어권을 보장하는 영장실질심사가 확대 시행된 것도 모두 이때의 일입니다.

강금실 당시 법무부장관은 "안 위원장이 적극적으로 일을 끌어줬기 때문에 그나마 성과를 내고 버틸 수 있었다"는 소회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안 후보자는 2006년부터 제4대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지만 이명박 정부와 갈등을 빚다 임기 만료 4개월을 남겨두고 사퇴했습니다.

당시 '정권은 짧고 인권은 영원하다'는 이임사를 남겨 화제를 모았습니다.

안 후보자는 적정한 절차를 거쳐 장관직을 맡게 되면 "법무부의 탈검사화 등 대통령 공약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우병우 라인' 좌천성 인사…검찰 인적 쇄신 본격화 국내정보 수집 금지…'기관·언론 동향 탐지' 뿌리 뽑는다 윤석열, 취임식 없이 업무 돌입…'검찰 세대교체' 시작 나아가지 못하는 장관 인선…대통령 국회연설 분수령 강경한 자유한국당…"청문회, 추경·정부 조직법 연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