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5-28 07:14 수정 2020-05-28 09: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5월 28일 목요일 JTBC 아침& 시작합니다.

1. 물류센터 발 감염 확산세

경기도 부천에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구로 콜센터에 이어 제2의 '콜센터 집단 감염'으로 번지지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부천 쿠팡 물류 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콜센터 상담원이 어제(27일) 확진 판정을 받았고 콜센터 전체 직원들에 대한 검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콜센터의 직원은 1600명에 이릅니다.

2. 부천 쿠팡 60명 넘어서

경기도 부천의 쿠팡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는 60명을 넘어섰습니다. 서울 송파구의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 한 명이 나와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감염이 더 퍼질 가능성이 큰데 코로나 여파로 주문이 몰리면서 물류센터에 많은 인력이 투입됐고 감염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 작업환경이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3. 역대 최저 수준 기준금리 더 내리나

한국 은행이 역대 최저 수준인 연 0.75%기준 금리를 추가로 더 내릴 지 아니면 그대로 둘 지 여부를 오늘 결정합니다. 시장에서는 지난달 처럼 이번달에도 기준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국내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크게 줄었고 물가도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기준 금리를 0.25%p 추가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한국 은행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함께 발표할 예정입니다.

4. 중 위안화 사상 최저…'환율전쟁' 불안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오늘 홍콩 국가보안법이 처리될 예정인 가운데 어젯밤 홍콩 역외시장에서 위안화 가치가 사상 최저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환율 전쟁이 다시 시작될 것이라는 시장의 불안감이 번지고 있습니다. 

5. "자치권 유지 못 해"…'특별지위' 박탈?

중국이 홍콩 국가 보안법 제정을 오늘 예정대로 밀어붙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홍콩의 자치권 유지를 보장할 수 없다"고 의회에 전격적으로 보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한 대응 조치를 이미 중국에 경고한 상태여서 홍콩에 대한 특별 지위 박탈과 광범위한 제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6. 민간 유인우주선 발사 취소…사흘 뒤 시도

오늘 미국에서 민간 유인 우주선이 처음으로 발사될 예정이었지만 날씨 문제로 발사 20분 전에 취소가 됐습니다. 사흘뒤 다시 발사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