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차 북·미 정상회담│하노이] 2월 28일 (목) 뉴스룸 1부

입력 2019-02-28 22:41 수정 2019-02-28 22: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28일) 이곳 하노이에 있는 롯데센터 하노이에서 특별 스튜디오를 마련해서 여러분께 북·미정상회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로 귀결되고 말았습니다. 북·미정상이 비핵화와 상응조치라는 양쪽의 카드를 들고 두 번째로 만났지만 안타깝게도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만 해도 기대감이 작지 않았지만 결국 결과물을 만들지 못한 것이지요.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장을 박차고 나온 것이 아니라면서 앞으로를 강조했지만 현실적인 전망은 그렇게 긍정적으로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미국은 합의 불발 배경으로 제재 완화에 대한 입장 차이를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미국내 정치 상황  때문이 아니냐하는 지적도 내놓고 있습니다. 또한 결렬 이유에 대해서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트럼프 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이유로 김정은 위원장이 제재에 전면 해제를 요구했다 이것을 가장 큰 이유로 내놓고는 있는데 다만 선후관계가 확실치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미국쪽이 혹시 플러스 알파를 더 요구했고 그에 대한 대응으로 전면 해제를 요구한 것인지 이 문제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고 있어서 이것은 시간을 좀 더 놓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주요뉴스 북·미 '하노이 담판' 결렬…한반도 비핵화 다시 안갯속 트럼프, 거듭 "김 위원장은 좋은 친구"…협상 '여지' 남겨 업무오찬 순서에 "일정 변경" 통보…모두가 놀란 그 순간 "합의문까지 써놨지만…" 하노이 선언, 불발된 이유는? 트럼프 최측근의 '핵폭탄급' 폭로…'담판' 영향 미쳤나 '뮬러 특검' 최종 보고도 임박…트럼프 최대 정치위기 현장서 본 트럼프 기자회견, '비핵화 논의' 질문하자… 숙소 돌아간 김 위원장…남은 '베트남 일정' 진행할 듯 트럼프, 예정 앞당겨 베트남 떠나…한때 '참매 1호' 이륙설도 청와대, 예상밖 결과에 '당혹'…한·미 정상, 25분간 통화 북·미 회담 결렬에…한·미 북핵 수석대표 만남도 연기 뼈있는 말속에 두 정상 '온도차'…결렬 암시된 순간들 정상 담판에 맡긴 '톱다운' 한계?…"준비 부족" 지적도 "김 위원장이 깜짝 놀랐다"는 '+α' 북핵 시설 어디? "오래 걸릴 수도, 금방 열릴 수도"…3차회담 '기약' 안 해 [인터뷰] 돌아선 북·미, 어디서 어긋났나…정세현 전 장관 국내 증시 '결렬' 쇼크…남북 경협주 20% 안팎 급락 "평화의 명소 될 뻔했는데" 하노이, 협상 결렬 '아쉬움' 빛바랜 '파격'…기대감 높였던 두 정상의 '말·말·말' 김 위원장, '베트남 친선일정' 계속…경제시찰 가능성도 반색한 일본…"미국, 안이한 타협 하지 않아 다행" 회담 결렬에 중국 당혹…말 아끼며 "건설적 역할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