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보고조작' 김장수 소환…"그런 지시를 어떻게 합니까"

입력 2018-02-26 20:40 수정 2018-02-26 2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한 수사도 정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세월호 7시간 반 의혹. 제가 7시간 반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를 다 아시리라고 믿습니다. 보고시각 조작 의혹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인물로 지목되고 있죠.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이 오늘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이 세월호 참사 당일 보고시각 조작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고 전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관련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사후 조작에 박 전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의 부실 대응을 감추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김 전 실장은 이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김장수/전 국가안보실장 :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가 있었습니까?) 그런 지시를 어떻게 합니까. 검찰에서 다 밝혀질 겁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은 지난해 탄핵심판 내내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10시에야 첫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최초 보고 시각이 오전 9시30분에서 오전 10시로 사후 조작된 정황이 담긴 문건이 지난해 말 청와대에서 발견됐습니다.

검찰은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을 종합관리하는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임의로 삭제된 의혹에 대해서도 김 전 실장이 관여했는지 추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김관진 내일 피의자 소환…석방 3개월만 '수사 2라운드' '세월호 보고조작' 김장수 "대통령이 그런 지시를 어떻게 하나" '세월호 보고 조작' 의혹…김장수 26일 피의자 소환 법원 "'박근혜 명예훼손 무죄' 산케이 전 지국장에 700만원 보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