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오신환 교체' 갈등…바른정당계 "지도부 사퇴"

입력 2019-04-24 20:22 수정 2019-04-24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른미래당의 합의안 추인에도 불구하고 오신환 의원이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이 한 표로 인해 패스트트랙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면서, 당 원내 지도부가 사개특위 위원을 교체하려고 시도하자,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몸으로 막아섰습니다. 결국 오늘(24일) 사보임계 제출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사보임 공문 제출을 막기 위해 국회 의사과로 몰려갔습니다.

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입니다.

[같이 여기서 밤새우는 수가 있어요.]

앞서 오늘 오전 오 의원은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수처안을 패스트 트랙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상임위 위원의 5분의3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바른미래당 소속 위원 중 1명이라도 반대 표를 던지면, 이 숫자를 채울 수 없어 지정이 무산됩니다.

이에 따라 합의를 이끌어 온 김관영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강행했고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지도부 사퇴 요구로 맞섰습니다.

[유승민/바른미래당 의원 : 이제 손학규 대표 또 김관영 원내대표 그다음에 지도부 전원은 더 이상 저는 당을 끌고 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각 퇴진할 것을 요구하고…]

[오신환/바른미래당 의원 : 김관영 원내대표가 과연 어떤 의도로 이렇게 당을 분탕질하고 있는 것인지 이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할 것을 저는 요구합니다.]

오 의원의 사·보임 논란으로 당내 갈등은 더욱 깊어졌고 공수처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기 위한 사개특위 일정도 불투명해졌습니다.

관련기사

'패스트트랙' 오신환의 급제동…바른미래, 사보임 카드? 바른미래, '12대 11' 한 표 차 추인…'아슬아슬' 파열음 '결정적 1표' 행사 못한 이언주…"탄핵" 거론하며 탈당 유승민의 '자괴감'…"당의 진로 심각하게 고민하겠다" "장기집권 플랜 저지" 한국당, 국회 철야농성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