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BNK금융, 초유의 '꺾기 대출 방식' 주가 조작

입력 2017-02-23 21:47 수정 2017-02-24 01:11

경영진, 외부인사에 "대출해줄 테니 주가 올려달라"
외부인사 중 4명은 '엘시티 시행사' 임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영진, 외부인사에 "대출해줄 테니 주가 올려달라"
외부인사 중 4명은 '엘시티 시행사' 임원

[앵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을 계열사로 둔 BNK금융지주의 경영진이 조직적으로 주가조작을 한 혐의를 금융감독원이 포착했습니다.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고급주상복합아파트 엘시티 시행사 임원을 비롯한 외부인사에게 BNK금융 주가를 끌어올려 달라며 특혜성 대출을 해 준 혐의입니다. 금감원은 은행이 돈을 빌려준 대출자들을 자사 주식 매수에 동원해 주가를 끌어올린 사상 초유의 '꺾기 대출' 방식의 주가 조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태경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1월 6일, 유상 증자 추진으로 전날 3% 이상 떨어졌던 BNK금융 주가가 상승세로 돌아서 이틀새 2% 가량 오릅니다.

주가 상승 직후 BNK금융은 1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주가를 기준으로 유상증자 때 새로 발행하는 주식의 주가를 정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

주가가 오른 덕분에 BNK금융은 투자자들로부터 원래보다 더 많은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금감원 조사 결과 주가 상승 시점에 BNK 경영진의 부탁을 받은 외부인사 16명이 BNK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종잣돈은 부산은행을 통해 대출받은 300억원이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들 외부인사는 BNK 경영진의 부탁으로 신주 발행가격 산정 기간에 30억원 이상 어치의 주식을 집중적으로 사들였습니다.

특히 이 중 4명은 최근 정·관계 로비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엘시티 시행사의 임원이었습니다.

엘시티는 BNK금융이 유상증자를 추진하기 직전인 2015년 9월 BNK금융과 1조1500억 원의 대출 약정을 맺은 상태였습니다.

금감원은 BNK금융지주 최고 경영진의 지시에 따라 외부 인사에 대출을 해 준 뒤 주식 매수를 부탁했다는 BNK 임원들의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금감원은 BNK경영진이 불법 시세조종을 했다는 의견과 함께 이번 사건을 부산지검에 이첩했습니다.

관련기사

엘시티 알짜 저층 10가구까지 뇌물로?…또 특혜 의혹 엘시티 이영복 회장 아들, 미래부 산하 선임위원으로 활동 '엘시티 비리' 현기환 전 수석 기소…2인극 종결 우려 '엘시티 비리' 현기환 전 정무수석, "몸 아프다" 조사 중단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