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방통행식' 임금피크제 후폭풍…노동계 거센 반발

입력 2015-08-13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노동 시장 개편에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임금피크제를 제때 도입하지 않는 공공기관은 월급을 삭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근로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노동계와의 합의 없는 일방적인 방침이어서 노동계의 반발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공공기관의 임금피크제 도입 여부와 도입 시기에 따라 임금인상률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서둘러 임금피크제를 시작하지 않으면 월급을 동결하는 곳도 생긴다는 뜻입니다.

[최경환/경제부총리 : 정부 조치로 시행이 가능한 사항은 추진 속도를 더욱 높여서 연말까지 모든 공공기관에 임금피크제가 도입되도록….]

정부는 또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포함해 최대 근로시간을 기존 주당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여,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서 임직원 15만명의 현대자동차그룹이 임금피크제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영계와 정부가 노동시장 개편에 보조를 맞추고 있지만, 노동계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공기업 상당수가 소속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칼만 안 들었지 강도나 다름없다"는 말은 이런 때 쓰는 표현이라며 "파업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현대차 노조 역시 회사 측이 임금피크제를 일반 노조원들까지 확대하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현대차그룹 "내년부터 전체 계열사 임금피크제 도입" '노동시장 개편' 올인한 박 대통령…정치적 배경은? 문재인 "여야, 통크게 선관위 제안한 '권역별 비례' 받아야" 최경환 "정규직 유연성 양보해야 비정규직 문제 해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