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병기, '차떼기·북풍' 의혹 해명·반박…"정치관여 안하겠다"

입력 2014-07-07 13:57

국정원 직원 야당 의원들 질의자료 촬영의혹에 한때 파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직원 야당 의원들 질의자료 촬영의혹에 한때 파행

이병기, '차떼기·북풍' 의혹 해명·반박…"정치관여 안하겠다"


이병기, '차떼기·북풍' 의혹 해명·반박…"정치관여 안하겠다"


이병기, '차떼기·북풍' 의혹 해명·반박…"정치관여 안하겠다"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내정자가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차떼기 개입과 북풍공작 연루' 등 각종 의혹을 해명하는 한편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반박을 하기도 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과 친분이 없다면서 정치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이 내정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차떼기 사건과 관련, "송구스런 마음으로 지내고 있고 일생일대의 뼈아픈 마음으로 살고 있다"며 "정치자금 불법 전달은 100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당이 어떻게 그 돈을 받은 것인지도 알지 못했고 당에서 주는 돈을 그냥 갖다준 것"이라며 "으레 대선 앞두고는 당끼리 합치기도 하고 영입 회유 같은 그런 짓들을 하지 않냐"고 반박했다.

이 내정자는 이어 "이인제 의원과 나는 고교동문이고 당시 2007년 대선에서 가장 중요했던 선거 이슈는 행정수도 이전이었다"며 "민주당 경선 후 탈당한 이인제 의원이 자민련 부총재로 갔고 나도 마침 충청 출신이라서 '네가 가서 (회유)해봐라'고 해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김영일 사무총장으로부터 갖다주라는 말을 듣고 이행했지만 (돈을 준 것은)분명히 잘못된 것"이라며 "그 돈이 차떼기라는 걸 알았다면 죽어도 그 짓을 안 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내정자는 1997년 안기부 북풍사건과 관련해서도 연관성을 부인했다.

그는 "그 건에는 내가 전혀 관여하지 않아서 기소되지도 처벌을 받지도 않았다"며 "출국금지를 당하고 수차 수사를 받았고 동료들은 감옥에 갔지만 당시 검찰에서 샅샅이 뒤졌음에도 내가 관계가 없어서 기소를 안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에 직원들에게도 절대 정치관여를 하지 말자고 시종일관 주장했다"며 "예나 지금이나 소신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내정자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향후 직원들의 정치개입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전임원장이 왜 (정치에 개입)했는지 들여다보지 못했지만 국정원의 업무내용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끼어들어 안타깝다"며 "정치관여란 4글자만큼은 머릿속에서 지우겠다. 가슴 한구석에 사표를 써들고 다니겠다. 남다른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내정자는 "국정원이 국가안보와 국익수호를 위해 일했지만 최근에 정치관여라는 말 때문에 위상과 국민적 신뢰가 떨어졌다"며 "앞으로 내가 얼마나 근무할지 몰라도 직원들의 의식을 개혁하고 통제하면서 최선을 다하겠다. 공작보다 직원들의 마음가짐을 돌리는 의식개혁을 우선시 하겠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과거 민자당 내 친YS 기류를 형성시키는 데 기여했다는 의혹에는 "5공과 6공까지 거의 군쪽이라서 노태우 대통령에게 다음 대통령은 민간출신이 돼야한다고 건의했다"며 "박태준이나 이종찬 등이 유력해지는 등 당시 여당은 그런 분위기였다. 원칙 차원에서 말한 것이지 반드시 YS가 돼야한다는 차원은 아니었다"고 항변했다.

이 내정자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인연에 관해선 "박 대통령을 처음 만난 것은 1991년 청와대 의전수석할 때 노 전 대통령이 민간인이었던 박 대통령과 면담할 때였다"며 "2004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박 대통령이 대표로 출마할 때 당시 박근혜 의원 쪽으로부터 연락을 받아서 외교안보 쪽 자문을 했다. 대통령이 된 이후로 딱 2번 뵈었다. 주일대사 임명장 줄 때와 서울에서 공관장들 모일 때"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의 향후 관계에 대해 "40대 초반 청와대 수석비서관으로 근무할 때도 대통령에게 드릴 말씀은 드렸다"며 "앞으로 더 개인적인 사리사욕을 위해 일할 시간도 없고 나이도 그렇다. 건의할 것은 건의하고 안 되는 것은 안 된다고 하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이 내정자는 5·16군사정변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쿠데타라는 것은 분명하다. 5·16으로 인해 정치발전이 늦어졌다"면서도 "당시 중학교 2~3학년 시절인데 경제상황이나 도탄 빠진 경제를 위해선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당시 젊은 학생들이 판문점에서 '가자 북으로'를 외쳤다. 어린 마음이었지만 이래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국정원 직원이 야당 의원들의 질의자료를 촬영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한때 일정이 중단되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의원이 국정원 직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겨냥해 "국정원이 인사청문회장에 들어와서 마음대로 국회의원을 감시하느냐"고 따졌고 이에 새누리당 소속 김광림 정보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그러나 국정원 직원이 국회사무처로부터 일시취재증을 발급받아 청문회장에 들어왔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청문회가 40여분만에 속개됐다.

이 내정자는 이에 대해 "그 광경을 보면서 결례가 있다고 생각했고 조금 나무라기도 했다. 민감한 시기에는 자제해야 한다"면서도 "그동안 쌓인 조직문화나 관행 차원에서 청문회를 찍는다는 식으로 (청문회에)온 것 같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