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영표 "국민께 송구…미세먼지 예산 최대한 앞당겨 집행해야"

입력 2019-03-07 11:06

"'일하는 3월 국회' 만들겠다…시급한 민생법안 원만 처리 기대"

"'외교안보라인 교체' 한국당 요구는 정치공세…평화 남의 일인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하는 3월 국회' 만들겠다…시급한 민생법안 원만 처리 기대"

"'외교안보라인 교체' 한국당 요구는 정치공세…평화 남의 일인가"

홍영표 "국민께 송구…미세먼지 예산 최대한 앞당겨 집행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7일 최악의 미세먼지 사태와 관련, "입법과 예산지원 등 국회가 할 수 있는 노력을 신속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정부는 (미세먼지 관련) 예산을 최대한 앞당겨 집행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마스크 등 물품 구입 지원은 예비비를 통해 신속하게 집행하길 바란다"면서 "추가경정예산 편성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3월 임시국회 개회와 관련해선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시작하겠다"며 "미세먼지에 대해 초당적 협력을 약속한 것처럼 시급한 민생개혁이 원만하게 처리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달 말까지 탄력근로제 단위시간 확대, 최저임금제도 개선법을 처리해야 한다"며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도 조속하게 논의해 어린아이들과 학부모가 걱정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자유한국당이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한 데 대해선 "북미 양측의 공식적 평가는 생산적 진전이 있었던 회담"이라며 "한국당이 한미 간 이견이 있는 것처럼 갈등을 조장한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외교안보라인 교체는 과도한 정치공세"라며 "평화가 남의 일이라고 이 상황을 즐기는 듯하다. 협력하지는 못할망정 정파적 주장만 하는 한국당의 모습은 실망스럽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여야, 미세먼지 '국가재난사태 포함' 법안 13일 본회의 처리 문 대통령, 중국과 인공강우 협력 주문…"필요 시 추경" 대통령·장관, '먼지 대응책' 내놨지만…실현 가능성은? 황교안 "문재인정부, 중에 굴종적…미세먼지 다투겠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