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 공약, 문재인 '일자리'… 안철수·홍준표 '안보'

입력 2017-04-17 13:19

대선전략·당 상황별로 갈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선전략·당 상황별로 갈려

대선 공약, 문재인 '일자리'… 안철수·홍준표 '안보'


대선 공약, 문재인 '일자리'… 안철수·홍준표 '안보'


조기대선에 임하는 각 당 후보별 1호 공약은 크게 일자리와 안보로 갈렸다. 문재인 후보는 '일자리'가 전면에 등장한 반면, 홍준표·안철수 후보는 '안보'가 1순위였다.

17일 중앙선관위에 게시된 대통령선거 후보자 공약 분석 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전면에 내세웠다. 자신의 주 지지층인 2030 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준비된 후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킨다는 복안이다.

특히 소방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교사, 근로감독관 등 국민안전·치안·복지와 직결된 분야에서 17만4,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 일자리 마련과 대국민 서비스 질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문 후보 의중이 반영됐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국방·안보를 최우선 정책으로 꼽았다. 보수 성향 지지자들이 전통적으로 중시해온 이슈인 안보를 전면으로 내세워 보수후보로서 입지 굳히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그는 특히 미국과의 협의 하에 한반도에 전술핵무기 재배치를 추진한다는 내용을 명시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사드를 배치하는 등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비태세를 구축하는 데 정책적 무게를 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안보를 1호 공약으로 내걸었다. 안 후보 입장에서 이번 선거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도보수 표심을 적극적으로 끌어온다는 복안이다. 그는 다만 정치적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강조해온 '자강'이란 키워드를 안보정책에도 적용해 차별화를 도모했다.

구체적으론 해군과 공군전력 대폭 확대, 전략무기 대폭 증강, 킬체인(kill chain)과 KAMD(한국형 미사일방어체제) 조기완료가 방안으로 제시됐다. 사드배치 문제에는 '안보와 국가 위상 확보 병행 추진'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단순히 북한에 대적할 무기로서가 아니라 한미동맹 차원에서 사드문제를 다루겠다는 것이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일자리 창출보다는 육아휴직 등 복지 측면에 초점을 둔 노동정책을 우선시했다. 특히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언제든지 주어진 휴직기간 내에서 유연하게 휴직할 수 있는 '자녀 성장 단계별 돌봄휴직 도입'을 내세웠다.

유 후보는 또 육아휴직 급여 상한선을 현행 100만원에서 200만원 선으로 확대하고, 가정양육수당 인상과 공공보육시설 이용 아동수를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단순 일자리 창출에 그치지 않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통해 한국경제 전반에 활력을 주겠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한 촛불집회를 공약에 명시, '촛불혁명 완수하는 국민주권형 정치개혁'을 전면에 내걸었다. 국민소환제, 국민발안제, 국민투표 대상 확대 등 직접민주주의 확대가 최우선 순위에 놓였다.

그는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대통령·지방자치단체장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군소정당 발언권과 존립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선거연령 인하 및 선거일 유급휴일화, 투표시간 연장 등 국민 참정권을 확대하는 방안도 공약에 담겼다.

(뉴시스)

관련기사

오늘부터 공식 선거운동 시작…불꽃튀는 유세전 예고 제19대 대통령 선거, 총 15명 출사표…역대 최다 후보 박영선·변재일, 문재인 캠프 합류…당내 통합 마무리 입 연 안철수 "아내가 사과"…민주당, 직접 해명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