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부산 소녀상 이전 공문 발송…2차 갈등 점화

입력 2017-02-23 21:50 수정 2017-02-24 01:14

부산 동구청 측 "현 청장 임기 내 이전·철거 없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산 동구청 측 "현 청장 임기 내 이전·철거 없다"

[앵커]

외교부가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다른 곳으로 이전해 달라는 공문을 관련 자치단체에 보냈습니다. 부산 소녀상은 이미 구청에서 한번 철거됐다가 시민의 반발로 다시 설치된 것이죠. 이번에는 중앙정부가 나서서 공문으로 압박에 나선 겁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와 의회, 부산 동구청에 발송한 공문입니다.

영사관 후문 쪽에 설치한 소녀상은 국제 관례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겁니다.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했지만 사실상 이전 요구입니다.

[조준혁/외교부 대변인 : 좀 더 분명하게 관련 지자체에 전달하기 위해 공문을 보낸 겁니다.]

외교부는 지난해 12월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건립하려고 하자 "해당 지자체가 판단할 사항"이라고 했지만, 이후 한일 외교 갈등이 커지자 국제관례에 맞지 않다며 지자체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관할 지자체는 바로 반발했습니다.

부산 동구청은 "현 청장 임기 내에 소녀상을 철거하거나 옮기지 않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서도 부산 소녀상과 같은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한일 외교장관 회담…'소녀상 설치' 입장차 재확인 [Talk쏘는 정치] '군함도'가 날조?…일본의 '억지주장' 미국 애틀랜타에 '소녀상' 선다…3년 간 비밀리 진행 '주일 대사 맞소환' 주장까지…격해지는 소녀상 갈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