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차기 총리에 정세균 지명…"경제·협치 감안"

입력 2019-12-17 20:28 수정 2019-12-17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습니다. 청와대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오늘(17일)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를 했죠. 지명한 이유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3가지 이유를 꼽았습니다.

경제를 잘 알고, 풍부한 경륜을 갖췄으며, 야당과의 협치에 능하다는 점입니다.

6선 의원인 정 후보자는 기업 임원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산업부 장관을 지낸 경력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앵커]

문 대통령은 협치를 감안했다고 했는데 야권에서는 삼권분립 정신에 위배되는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설명이 나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도 입법부 수장을 지낸 분이라 주저함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일각의 비판을 잘 알고 있지만 장점을 더 크게 봤다는 얘기입니다.

청와대는 처음부터 경제 총리에 무게를 두고 후보자를 물색해 왔습니다.

김진표 의원을 후보로 고려했던 것도 같은 맥락인데, 김 의원의 경우 일부 시민사회의 반대가 많아서 결국 정세균 전 의장을 낙점을 했습니다.

청문회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는가도 중요한 판단 요소였다고 합니다.

[앵커]

정 후보자가 검증 동의서를 제출한 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지명을 서두른 이유가 있을까요?

[기자]

이낙연 총리의 향후 정치 행보와 당의 요청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공직자가 내년 총선에 지역구에 출마하려면 현행 선거법상 내년 1월 16일 전에 공직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인사청문회 일정을 감안하면 한 달이 채 안 남아서 청와대로서도 인선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었던 걸로 보입니다.

[앵커]

정세균 총리 후보자도 오늘 입장을 냈죠. 뭐라고 얘기했습니까?

[기자]

정세균 후보자는 오늘 오후 국회에서 짧은 기자회견을 가졌는데요.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전직 국회의장으로서 적절성 논란이 인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일이라면 마다하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해 수락했다고 했습니다.

[앵커]

올해 내에 이른바 총선용으로 더 개각할 수도 있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정치일정에 맞추는 인사는 없다고 청와대 내부에 최근 공표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나 강경화 외교장관 등의 총선 차출설이 많이 보도됐지만 정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청, 차기 총리에 정세균 전 국회의장 '낙점'…검증 착수 김진표, 고사 뜻 밝혀…차기 총리 '정세균 카드' 급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