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전 인근 '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논란…정치권 확산

입력 2017-11-17 21:40 수정 2017-11-17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산시가 원전 인근에서 채취한 해수 담수 수돗물을 장애인 같은 정보 취약계층에 공급해 논란이라고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 [단독] '안전 논란' 원전 앞 바닷물을…취약계층에 식수 제공(http://bit.ly/2z2LkKQ)

일단 부산시는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해명에 나섰습니다. 정치권에선 재반박이 나오면서,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병수 부산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해수 담수 수돗물이 안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논란이 된 정보 취약 계층에 대한 공급도 일부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서병수/부산시장 (어제) : 저의 자택을 포함한 공공기관에 230만여 병을 공급했고 취약 계층은 8만 병에 불과합니다.]

그러면서 민간 단체가 요청했을 때만 이 물을 공급했다고 설명했는데, 해당 담수를 원전 인근에서 채취했다고 적극 설명했는지에 대해서는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적도 나옵니다.

또 부산시는 지난해 있었던 관련 판결이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사무가 주민투표 대상이 되는 자치 사무인지 아닌지를 따진 것으로, 대상이 된단 판결이 났던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부산시 관계자 : 원하시면 주민투표 하시려면 저희들(부산시)도 계속 하자 이 주의입니다. 물을 공급하냐 마냐 그건 아니란 말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제기한 민주당 오영훈 의원은 부산시의 대응이 정치적 해석이라고 재비판했습니다.

[오영훈/더불어민주당 의원 : (제 문제 제기는) 법원의 판결로 인해 결과적으로 공업용수로 공급조차 못 하게 된 상황을 지적한 것인데 본인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는 데에만 열중하는 모습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당은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이 문제를 논의한 뒤 서 시장과 부산시를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안전 논란' 원전 앞 바닷물을…취약계층에 식수 제공 식수서 기준치 7배 '우라늄' 검출…작동 안 한 저감시설 제주 용암동굴에까지 흘러들어 간 '축산폐수'…식수는? [단독] 식수용 물탱크에 '기름 유입'…주민들, 복통 호소 [단독] 3년 넘게 '우라늄 생수' 방치…뒤늦은 전수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