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정부, '불법 이민자 즉각 추방' 확대 방안 추진

입력 2017-07-16 15: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불법 이민자 추방 권한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불법 이민자 중 추방 대상을 미국 전역에서 체포된 사람으로 확대하고, 체류 기간이 2주 미만이면 재판 없이 즉각 추방하겠다는 겁니다.

박창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재 미국에서 체포된 불법 이민자 가운데 재판 없이 추방되는 경우는 단 하나입니다.

멕시코 국경에서 160km 이내 지역에서 체포된 이민자 중 체류 기간이 2주 미만일 경우에 즉각 추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이민 재판 절차 없이 즉각 추방할 수 있는 불법 이민자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가 입수한 국토안보부 내부 메모를 보면 '미국 전역'에서 체포된 불법 이민자 가운데 체류 기간이 '90'일 미만이면 즉각 추방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이 방안이 확정되면 재판 없이 추방되는 불법 이민자 수는 급격하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 미국 정부 관계자는 "백악관에서 이 방안이 한창 논의되는 중이라며, 이 조치는 의회 승인도 필요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국토안보부 대변인은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이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투명하기 위해"…트럼프 장남, 러 접촉 메일 '셀프 공개' 혹 붙인 격?…트럼프 장남 이메일 공개, '스모킹건' 되나 '러 스캔들' 핵심 인물로…트럼프 장남도 청문회 서나 트럼프 "미국 이민자에게 첫 5년간 복지혜택 금지" '오바마 지우기'…트럼프, '불법이민 추방유예' 공식 폐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