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교도소 의문사 여성 체포장면 공개…편집 의혹

입력 2015-07-23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한 20대 흑인 여성이 교통 단속에 걸려 체포된 뒤 교도소에서 숨졌습니다. 그런데 이 여성의 체포 당시 영상이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경찰의 강압적인 모습이 담겨 있는데다가 영상이 의도적으로 편집됐다는 의혹마저 일고 있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경찰이 운전석에 있는 여성에게 차에서 당장 내리라며 고함을 칩니다.

거부하자 전기충격기인 테이저건으로 위협합니다.

차에서 내린 여성은 바닥에 엎드린 채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간질 환자인 것을 밝혔지만 경찰은 개의치 않는다며 폭력을 가했습니다.

[당신한테 방금 머리를 맞았어요. 나는 간질이 있어요.]

[좋아.]

현지시간 10일 체포된 샌드라 블랜드는 3일 후 교도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샌드라가 목을 메 자살 했다고 밝혔지만 경찰이 공개한 체포 당시 영상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LA 시민 : 우리가 깨어나야 합니다. 이런 일들에 지쳤어요. 우리 동료가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깨어납시다.]

공개 영상은 편집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도로 위에 등장했던 흰색 자동차가 사라진 뒤 다시 나타나는 장면과 견인차 기사가 차 밖으로 나오는 장면이 여러 번 반복 됐기 때문입니다.

미국 연방수사국과 텍사스 주 공공 안전국이 사망 경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유족들은 독립기관의 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상태.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인한 흑인들의 사망 사건이 이어지면서 사법당국과 흑인사회와의 간극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불륜조장 논란' 사이트 해킹…떨고 있는 3700만 회원 미 불륜사이트 '애슐리 매디슨' 해킹…회원정보 유출 '흑인사회 우상' 빌 코스비 성추문…오바마의 '직격탄' 멕시코 '마약왕' 영화 같은 탈옥…1.5km 땅굴 파 탈출 '게임 중독' 미국 청년, 성범죄 후 "혈액 마셔라" 위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