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귓속말 먼저 건네기도…이설주가 보여준 '정상국가 외교'

입력 2018-04-28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히 어제(27일) 회담에서 주목을 받은 인물… 바로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 이설주 여사였습니다. 만찬 직전에 늦게 합류했지만, 국가 간 정상회담에서 '퍼스트 레이디'가 하는 역할을 소화해 냈습니다. 이로써 북한이 정상 국가의 이미지를 쌓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이별 직전, 발걸음을 옮기면서도 두 퍼스트레이디의 대화는 끊일 줄을 모릅니다.

이설주 여사가 먼저 김정숙 여사에게 귓속말을 건네기도 하고, 우리 측 만찬 참석자들과 악수를 하며 미소로 작별 인사도 합니다.

이 여사는 김 여사와의 포옹을 끝으로 북한으로 돌아갔습니다.

만찬에만 합류하게 돼 저녁 6시를 넘겨 판문점에 도착했지만, 이 여사는 곧바로 퍼스트레이디로서의 면모를 보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회담 성과에 대해 언급을 하는가 하면,

[이설주 여사 (어제) :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진실하고 좋은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회담도 다 잘됐다고 하셔서 정말 기뻤습니다.]

회담 준비에 대해 감사의 뜻도 표시했습니다.

[이설주 여사 (어제) : 조금 부끄러웠습니다. 오늘 제가 아무것도 한 것 없이 이렇게 왔는데…]

이어진 만찬 때는 내내 김 위원장 곁을 지켰고, 이런 김 위원장 부부의 모습은 전 세계로 전송됐습니다.

이처럼 이 여사의 역할이 부각되면서 북한이 정상국가로서 이미지를 변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 여사는 우리 특사단 만찬 때 등장한 데 이어 지난달 김 위원장의 첫 해외 순방이었던 중국 방문 때도 동행해 '퍼스트레이디 외교'를 펼쳤습니다.

이에 따라 곧 있을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이 여사가 함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이설주 여사, 판문점 도착…남북 정상 부인 첫 만남 남북 첫 '퍼스트레이디' 만남…평화의집서 부부동반 만찬 13년 전 응원단으로 방남…이번엔 '북 퍼스트레이디'로 예상·격식 깬 '파격의 연속'…김 위원장 발언·행동 보니 김정숙-이설주 여사 함께…남북 첫 '퍼스트레이디' 외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