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KBS 시위 노조원 옆에서 'V'…민주당 도청 추가 폭로도

입력 2017-09-22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KBS와 MBC 노조 파업, 오늘(22일)로 19일 째입니다. KBS 이사회 강규형 이사는 시위를 하는 조합원들을 조롱했다며 노조의 비난을 받았습니다. 또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는 고대영 사장의 당시의 발언이 공개됐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을 조사해온 KBS 기자협회는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사장의 발언을 공개했습니다.

사건 직후 열린 내부 회의에서 고 사장이 "나중에 진실이 드러나면 핵탄두급이 될 것이지만, 회사 불이익과 관련돼 얘기를 안 할 뿐"이라고 말했다는 겁니다.

또 당시 정치부의 한 기자는 "상황이 악화되면 내가 형사 처벌을 받을 각오도 하고 있다"라고 발언을 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정필모/KBS 기자협회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 이 상황으로 미루어 보면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사장이나 당시 정치부의 책임 있는 기자는 뭔가 중차대한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KBS 사측은 이같은 내용이 모두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허위 주장을 한 관계자와 이를 보도한 언론매체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는 KBS 강규형 이사가 최근 조합원들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행동을 보였다고 비판했습니다.

강 이사가 본인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는 조합원에게 다가가 어깨동무를 하고 손가락으로 V를 그리며 반말을 했다는 겁니다.

강 이사는 "조롱을 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불법적으로 학교에 들어와 시위를 한 노조 측의 잘못이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화면제공 :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

(영상취재 : 박영웅, 영상편집 : 정다정)

관련기사

"민주당 도청 의혹, '녹음 아니면 녹취' 취재 지시 있었다" "고대영 퇴진·방송법 개정"…KBS 노조 2000명 총파업 가세 검찰, KBS '민주당 도청사건' 재수사…양대 노조 총파업 "MB 정부 국정원, KBS 직원 사찰하고 좌 편향 낙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