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경옥 이대 교수 "정유라 학사경고 맞을까봐 C+줬다"

입력 2017-04-17 13:09

이경옥 이대 체육과학부 교수 법정 증언

"정유라 학점 부여, 잘못된 거 맞다" 인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경옥 이대 체육과학부 교수 법정 증언

"정유라 학점 부여, 잘못된 거 맞다" 인정

이경옥 이대 교수 "정유라 학사경고 맞을까봐 C+줬다"


최순실(61·구속기소)씨 딸 정유라(21)씨에게 학사 특혜를 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이경옥(60) 이화여대(이대) 체육과학부 교수가 "특정 학부모가 학장실로 찾아오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증언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판사 김수정) 심리로 열린 김경숙(62·구속기소) 전 이대 신산업융합대학장 업무방해 등 혐의 4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이 교수는 "학장실에서 특정 학부모를 소개하는 경우가 있었냐"고 특검이 묻자 "처음이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2016년 4월 김 전 학장으로부터 연락이 와서 학장실에서 최씨와 유라씨를 만나게 됐다"면서 "김 전 학장이 '지도 교수를 당시 학과장인 이원준(46·불구속 기소) 교수로 바꿔야겠다'고 하길래 학장실로 내려오라고 했다"며 회상했다.

이어 "그 때 이미 유라씨가 정윤회씨 딸인 것은 알고 있었다"며 "최씨가 '딸이 독일에 있어 수업 참석이 어렵다'고 해서 출석하지 못할 때 학점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줬다"고 떠올렸다.

이 교수는 그러나 이는 특기자 관리 관행을 따랐을 뿐이고, 김 전 학장으로부터 유라씨 학사관리를 부탁받은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유라씨가 출전 및 훈련 기획서를 안 냈는데도 C+ 학점을 준 것은 체육특기자 배려 차원이었다"며 "유라씨가 학사경고를 받은 것을 들었기 때문에 D 학점 이하를 주면 또 학사경고를 맞을까봐 그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라씨가 대체 레포트를 추후 보완해 제출하지 않았는데도 학점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김 전 학장 부탁은 아니었다"면서 "나의 판단에 따라 학점을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검이 "체육특기자 학사관리를 신경 써달라는 말을 김 전 학장으로부터 들은 적이 없냐"고 묻자 이 교수는 "그렇다. 없다"고 답했다.

또 특검이 "체육특기자를 배려하는 것이 관행이라고 하는데, 성적을 부여한 것이 학칙 위반이냐. 잘못된 것이 맞냐"고 묻자 이 교수는 "네"라면서 학칙 위반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화여대 교수 "남궁 입학처장 '금메달 뽑아라' 강조" 삼성 측, 법정서 특검 논리 반박…"혐의는 추측일뿐" 이재용, 최순실 사전에 알았나…뇌물공여 혐의 '핵심' 이재용 뇌물죄 2차 공방…국정농단 수사·재판 상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