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벼랑 끝 여야…김재수 해임안 후폭풍 '파행 국감' 예고

입력 2016-09-25 15:10 수정 2016-09-25 16: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에서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 이후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여당은 국정감사 일정을 보이콧하고, 야당은 강행의사를 밝히면서
당장 내일(26일)부터 시작될 국정감사 파행이 불가피해졌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김혜미 기자, 여당은 국정감사 보이콧 선언을 재확인하고 있고 이에 대한 야당의 입장은 강경한 것 같은데요?

[기자]

네,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상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여당은 국정 감사 보이콧 의사를 거듭 확인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국회 일정 보이콧 입장에는 변함 없다. 바뀔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오늘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야권의 입장도 강경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해임건의안을 즉각 수용해야 하고 김재수 장관도 즉각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내일로 다가온 국정감사도 여당이 보이콧하더라도 야 3당은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그럼 당장 내일부터 시작될 국정감사가 일정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네, 현재 여소야대의 국회 구성상 야당은 여당의 참여 없이도 단독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18개의 국회 상임위원회 중 야당이 10개 상임위 위원장 맡고 있는데다 상임위 모두 야당 의원 비율이 과반을 넘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국감 파행이 이어질 경우 양쪽 모두 실익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새누리당 입장에선 국감에 불참할 경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등 야당이 벼르는 각종 쟁점에 대한 방어가 어렵다는 점이 고민입니다.

야당 역시 국정감사를 단독으로 진행할 경우 반쪽 국감이라는 정치적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여야가 막판 합의를 이룰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해임건의안 통과 유감"…수용 거부 시사 야 "해임안 거부, 국민 경고 무시"…여 "불법 날치기" 해임안 통과부터 수용 거부까지…각 당의 속내는? [야당] 김재수 해임안 표결 불투명…야권 공조 '삐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