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훈민정음' 작품 속 ㅁㄱ…김 위원장 마음 움직인 '소품'

입력 2018-04-28 2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7일) 영상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밝게 웃는 모습이 여러 번 보입니다. 그 때마다 나온 것이 미술 작품이었죠? 한반도를 그린 그림, 또 우리 민족의 언어 '훈민정음'을 소재로 한 작품은 두 정상 사이에 분위기를 밝게 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정상회담이 열린 평화의 집에 들어선 두 정상은 북한산을 소재로 한 미술 작품을 보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어떤 기법으로 그린 것이냐"고 묻자 문재인 대통령은 "서양화인데 우리 동양적 기법으로 그린 것"이라며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훈민정음 작품도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었습니다.

문 대통령이 자신의 성 'ㅁ'을 푸른색으로, 김 위원장의 성 'ㄱ'을 붉은색으로 특별히 표시했다고 말하자 김 위원장이 "세부에까지 마음을 썼다"며 화답한 겁니다.

백두산 장백폭포 등을 그린 미술 작품은 백두산 방문을 약속하는 대화로 이어졌습니다.

[윤영찬/국민소통수석(어제) : (문 대통령이) 나는 북측을 통해서 꼭 백두산에 가보고 싶다… (김 위원장은) 오시면 편히 모실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이 마주앉은 회담 테이블은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될 2018년을 상징하는 2018mm 너비로 만들어졌고, 벽엔 남북 화해와 협력의 상징인 금강산을 그린 작품이 걸렸습니다.

청와대는 만찬이 열린 연회장에 백령도 앞바다를 담은 그림을 걸었습니다.

서해를 평화의 보금자리로 만들자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거사' 치르고 휴식 들어간 청와대 "판문점 선언 큰 성과" 개성에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이산가족 상봉도 재개 문 대통령, 올가을 평양 방문…'수시 회담' 본격화하나 남북 첫 '퍼스트레이디' 만남…평화의집서 부부동반 만찬 "완전한 비핵화, 김 위원장 육성 있다"…판문점 선언 의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