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튜브, '협박 방송' 김상진 계정 해지…"정책 위반"

입력 2019-05-24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을 찾아가 협박성 방송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상진 씨의 유튜브 채널이 삭제됐습니다. 위협적인 영상물을 내보내지 않는다는 유튜브 정책에 따른 것입니다. 5·18과 관련해 왜곡된 내용을 방송한 다른 유튜브 계정도 정지를 당했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유튜버 김상진 씨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 방송'을 하다 구속된 뒤 풀려났습니다.

[김상진/유튜브 '상진아재' : 윤석열(서울중앙지검장)한테 지금 압박하러 온 것입니다.. '너는 죽는다'고 무언의 암시를 주기 위해서…]

김씨가 협박 방송을 했던 유튜브 계정이 최근 해지됐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위협적인 내용의 영상을 금지하는 유튜브 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해당 방송이 이 규정을 '여러 번 또는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밝혔습니다.

구독자 7만 명을 보유했던 잔다르크TV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채널은 5·18을 왜곡하는 발언을 그대로 방송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변길남/전 육군 소장 (유튜브 '잔다르크TV') : 광주에 북한의 특수군 부대가 같이 섞여서 이렇게 한 것이 광주 민주화 운동의 한 역사로 포장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의 자유라는 주장 아래 논란을 일으켰던 유튜브 채널들이 잇따라 폐쇄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살해 협박' 본격 수사…유튜브, 문제 영상 삭제 석방된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검찰 소환 조사 싸움 끼어들고 가짜뉴스 흘리고…국회 안 '셀카봉' 유튜버 "자살특공대" 윤석열 협박 유튜버 집·스튜디오 압수수색 '여론조작 글' 온라인 퍼나르며…과거에도 '수상한 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