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특검·추경 처리 시점 '이견'…여야 합의 재시도

입력 2018-05-09 07: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의 협상이 마지노선으로 정해졌던 어제(8일)도 결국 성과가 없었습니다. 드루킹 특검과 추경의 처리 시점을 놓고 이견이 있었습니다. 오늘 여야는 계속해서 합의를 시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이 제시한 국회 정상화 시한 '오후 2시'를 앞두고 여야 원내대표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때부터 여야는 밤까지 공식 회동만 네 차례 이어갔지만 결국 협상은 결렬됐습니다.

협상의 발목을 잡은 것은 드루킹 특검과 추경의 처리 시기였습니다.

여야는 한때 '21일 동시 처리'로 돌파구를 찾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의원직 사퇴까지 묶어 14일에 처리할 것을 제안했고, 민주당은 내부 논의 끝에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물리적이고 현실적으로 불가합니다. 최소한 부실 추경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면 안 되기 때문에…]

특검 수사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문제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윤재옥/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 (민주당이) 원내대표 교체 시기이기 때문에 현 지도부에서 수사 대상을 합의하기가 좀 어렵다고 (통보했습니다)]

여야 합의가 불발되면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단식 농성을 이어가는 한편 바른미래당도 철야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정세균 국회의장이 오늘로 예정됐던 해외 순방을 취소했고, 여야도 협상 의지가 있는 만큼 국회 정상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우원식 "민주당 특검제안 받을지 한국당에 달려…결자해지해야" 김성태 폭행범 구속…법원 "도주염려 있다" 영장 신속발부 여야 '드루킹 특검' 처리 시기·명칭·추천방식 대립 경찰 "드루킹 일당, 댓글 2만여개 매크로 조작 추가 확인" 우원식 "드루킹 특검 완전히 반대는 아냐…전략적으로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