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 '여야정 협의체' 제안…정진석 "바람직한 구상"

입력 2016-12-10 1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 연결해 정치권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한달 간의 임시국회가 열리게 되는데요. 정치권은 여야정 협의체를 통해 국정을 이끌겠다는 계획까지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수연 기자. 정치권이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하는데는 여야가 모두 의견이 같습니까?

[기자]

네 여야정 협의체는 어제(9일) 국회 탄핵 표결 이후 야당인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등이 제안했습니다.

여당인 새누리당도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는데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SNS를 통해 "바람직한 구상"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논의되지 않았지만, 현재 여당과 정부만 참여했던 당정 협의에 야당이 동참하는 방식 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야권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의 협의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친박 지도부에 대한 교체가 이뤄진 뒤 여야정 협의체가 구성될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이번 탄핵에는 친박 의원 상당수도 찬성으로 돌아섰는데요. 지금 여당에서는 사실상 주도권이 비박계로 넘어왔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습니까?

[기자]

비박계는 지도부의 즉각사퇴를 요구하는 등 주도권 잡기에 나섰습니다

탄핵안이 압도적인 숫자로 가결되면서 비박계는 친박계에서 최소 20명 이상이 이탈했다고 보고 있는데요

내일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비대위 체제 구성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반면 친박계는 주말 내 비공개 회동을 통해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앵커]

오늘 야권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하죠?

[기자]

네. 탄핵안이 가결된 후 첫 촛불집회인데요. 대통령의 퇴진 시기 등에 대한 민심을 들었습니다.

오늘 집회에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고, 야권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도 참여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과 만나 "이번 탄핵소추안에 세월호 7시간 문제가 포함된 만큼 헌재에서 탄핵 사유로 인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안철수 전 대표는 광주에서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관련기사

유일호 부총리 "기업가 정신 발휘해달라"…재계간담회 개최 민주당 "헌재, 날밤새서라도 1월내 탄핵안 결론내야" 오늘도 광화문서 대규모 촛불집회…'즉각 퇴진' 요구 정치권, 여·야·정 협의체 구성 '공감'…"국정 공백 최소화" 새누리, 박 대통령 탄핵 후에도 여전한 '내전' 상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