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총리 "내년 학생독립운동 90주년, 북한도 함께하길"

입력 2018-11-03 17:14

독립유공자 집 방문해 큰절…'국가유공자 명패' 전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독립유공자 집 방문해 큰절…'국가유공자 명패' 전달

이총리 "내년 학생독립운동 90주년, 북한도 함께하길"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광주에서 열린 제89주년 학생독립운동 기념식 참석에 이어 광주 남구에 위치한 독립유공자 노동훈(92)씨의 집을 찾았다.

이 총리는 노씨에게 큰절하고 무릎을 꿇은 뒤 "지금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은 자주독립을 위해 힘써 싸워주신 학생독립운동가들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인사했다.

이어 "정부는 학생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예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씨는 광주사범학교 재학 중 무등독서회를 조직해 식민사관에 대항한 정통역사관 정립을 위해 노력했고, 1944년 연합군 상륙 시 행동대원으로 봉기할 계획을 논의하다 적발돼 옥고를 치렀다.

이 총리는 또한 노씨의 집 현관문에 학생독립운동 유공자로서의 1호 국가유공자 명패를 달았다.

국가유공자 명패달기 사업은 그동안 지방자치단체별로 이뤄졌으나, 앞으로는 국가보훈처가 통일된 명패를 부착하게 된다.

이 총리는 "명패는 애국지사들의 희생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는 징표이자 국민이 애국지사들을 찾아뵙고 인사드릴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노씨는 "국가에서, 더구나 총리님과 여러분들이 와주셔서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었다"며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대단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후 이 총리는 취재진과 만나 "내년은 학생독립운동 90주년이기에 지금부터 교육청 등이 잘 준비해서 광주·전남지역 학교는 물론 북한의 (학생독립운동) 참여학교 대표들도 함께 할 수 있는 행사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을 올해부터 정부주관 행사로 격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남북, 서해 NLL 불법조업 선박 정보교환…10여년만에 복원 '적대행위 중지' 앞두고…도라산 전망대서 바라본 북녘 "북 영변 사찰관 숙소 등 신축…참관단 방문 대비" 강경화 "김정은 연내 서울 답방 계속 추진 중" 개성공단 기업인, 이르면 내주 방북…'자산 동결' 풀릴지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