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0~5세 아동 월 10만원 아동수당 도입"

입력 2017-04-14 11:03

"초2 이하 자녀 엄마아빠, 유연근무제 실시"
"육아휴직 급여 3개월간 80%로 인상"
"임기 내 공공형유치원 수용률 40%까지 높일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초2 이하 자녀 엄마아빠, 유연근무제 실시"
"육아휴직 급여 3개월간 80%로 인상"
"임기 내 공공형유치원 수용률 40%까지 높일 것"

문재인 "0~5세 아동 월 10만원 아동수당 도입"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4일 0세부터 5세 아동까지 월 10만원을 지급하는 '아동수당' 도입을 골자로 하는 육아 대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단계적으로 아동 수당을 인상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내놨다. 다만 아동수당 등 공약이행에 따른 재원계획은 별도로 밝히지 않았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동수당은 육아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민생정책이다. 한 아이가 태어나 사회 구성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가 최소한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0시부터 4시까지 더불어돌봄제를 실시하겠다"며 "8살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엄마아빠는, 최장 24개월 범위 안에서 임금 삭감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육아휴직 급여에 대해서는 현재 월급의 40%인 육아휴직급여를 3개월간 80%로 올리고, 자녀 수에 상관없이 휴직급여 상한액을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빠에게도 출산 6개월까지는 소득의 80%를 아빠 보너스로 지급하겠다고 했다.

문 후보는 이어 "임기 내에 국공립어린이집, 국공립유치원, 공공형유치원에 아이들의 40%가 다니도록 하겠다"며 "국공립 확대 방안은 이미 박원순 시장께서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운영이 어려운 사립유치원은 국공립으로 인수하거나 공공형유치원으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외에도 ▲정부 지원 표준보육료에 물가상승률 반영 ▲3년마다 산정하는 표준보육료에 준하는 보육료 지원 ▲표준보육료 비용 산정시 어린이집 운영자·보육교사·학부모·공익대표 참여 보장 ▲대체교사제 확대를 통한 '보육교사 8시간 근무제' 추진 ▲광역단위로 '사회서비스공단' 설립 ▲방과후 교실을 '돌봄학교'로 전면 확대 ▲현재 초등 2학년까지만 시행되는 '방과후 학교' 6학년까지 연장 ▲돌봄교사 12만 명 채용 등을 공약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보육정책' 안철수 '인재영입'…표심 얻기 안간힘 문재인-안철수, "호남 민심은 우리 편" 신경전 가열 "문준용, 서류심사 면제" 의혹 제기…해명 나선 문재인 문재인 44.8%, 오차 범위 밖 '1위'…안철수는 36.5% 다음 주부터 선거운동 시작…'집권 비전' 슬로건 속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