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선일보 문건 등 공개" 내부 제안에도…'비협조' 수뇌부

입력 2018-07-13 08:03 수정 2018-07-13 1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법농단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법원행정처죠. 진상 규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조선일보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해 논란이 되고 있는 문건을 모두 공개하자는 내부 제안이 나왔는데, 고위 간부를 비롯한 일부 참석자들이 반대해서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가혁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법원행정처 간부들이 모여 회의를 했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 농단'에 대한 검찰 수사도 주된 논의 대상이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행정처에 대한 불신이 커질 것을 우려한 간부가 의견을 냈습니다.

의혹이 제기된 문건 중에 이미 제목이 알려진 '조선일보, 대한변협, 민변 등에 관한 내용'은 아예 전체를 공개하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그러나 고위 간부를 포함한 다른 참석자 일부가 반대 의견을 내서 무산됐다고 합니다. 

앞서 법원행정처는 지난달 '사법 농단' 의혹과 관련한 410개의 문건의 제목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본문 전체를 공개한 것은 98개뿐입니다.

'조선일보 첩보보고', '조선일보 보도요청사항' 이나 '민변대응전략'이라는 제목이 달린 문건도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법원 행정처는 사법부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에서 제안한 문건 공개에도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진상 규명 의지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양승태 사법부, 통진당 소송↔상고 법원 '빅딜' 회유 전략 검토 '재판거래 의혹' 첫 수사는 '강제징용 소송'…판사들 곧 소환 "고영한 대법관 하드디스크 못 준다" 또다시 막아선 대법원 모든 '실·국' 대응에 동원…"변호사 영역 싸움에도 개입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