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석·김세연 잇단 총선 불출마 선언…여야 파장은?

입력 2019-11-17 20:24 수정 2019-11-17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상당한 관심을 끌던 두 정치인의 불출마 선언이 민주당과 한국당에서 오늘(17일) 동시에 나왔습니다. 당연히 그 배경과 앞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데, 임소라 기자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임 기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청와대에서 나온 뒤 주소도 종로로 옮긴 상태였죠. 그만큼 출마 의지가 강하다는 해석이 나왔었는데, 불출마를 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임 전 실장이 종로로 출마하려면 현재 지역구 의원인 정세균 의원의 거취 문제가 정리돼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이른바 교통정리가 순탄치 않았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이낙연 총리가 종로로 지역구를 옮겨 출마할 수 있단 설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임 전 실장은 불출마 배경을 통일운동에 매진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임 전 실장은 여권에서 상징성 있는 인물입니다. 오늘 불출마 선언이 총선에 끼칠 영향도 작지 않을 것 같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임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그리고 86그룹을 대표하는 인물로 꼽히지 않습니까?

현재 문재인 청와대 출신이라는 이력을 갖고 청와대 전현직 참모들이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데 이런 움직임에도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당내 또 다른 기득권이라는 지적을 받는 86그룹 인사들의 거취 결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거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앵커]

당내 86그룹이라고 하면 흔히 이제 떠올리는 게 이인영 원내대표 또 우상호 의원 등 아닙니까? 임 전 실장과 함께 활동을 했었던 대표적인 86그룹이죠.

[기자]

네. 당사자들은 당장 임 전 실장의 불출마 선언의 86그룹의 거취 문제와 연결시키는 데 대해서는 부정적인데요.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지금 이 시점에서 86그룹 진퇴 문제와 관련해 결부 짓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그럼 한국당 김세연 의원 불출마 선언 쪽으로 좀 가보죠. 한국당에서 이제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도 맡고 있고 강하게 쓴소리를 이제 또 내놓으면서 떠난 건데 불출마 선언을 한 건데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기자]

우선 한국당을 대체하고 보수정당을 아예 새로 만들자 이런 주장은 김세연 의원이 오래전부터 해 오던 것이긴 합니다.

일종의 충격요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김 의원의 이런 메시지를 당 지도부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입니다.

당장 황교안 대표는 당을 살리는 길로 가겠다 이런 원론적인 반응만 보였습니다. 들어보시죠.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존재 자체가 '민폐'라는 말까지 써서 지도부를 겨냥한 거라고 하는데…) 여러분이 잘 판단해주십시오. 저희는 총선 승리를 위한 큰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겠습니다.]

[앵커]

분명히 충격요법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과연 효과가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지 되겠군요. 잘 들었습니다. 임소라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험지 출마자' 입당…장관급 인사 총선 출마설도 한국당 김성찬 불출마 선언…'중진 용퇴' 압박 세지나 '청년 주거 책임제' 검토…민주당, 총선 '청년정책' 승부수? 유승민 '변혁' 대표 사퇴…"황교안 보수재건 의지 판단 불가" 총선 앞두고 한국당 내 잇단 쇄신 요구…'위기감 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