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얼어붙은 건설경기…'10조 프로젝트'로 분위기 반전 노려

입력 2019-07-03 21:45 수정 2019-07-03 23: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양재동 쌀시장에는 연구개발 단지가 대규모로 들어서고, 경기도 화성에는 대형 테마파크가 들어섭니다. 이것이 다 얼어붙은 건설경기를 살리기 위해서 정부가 적극 돕기로 한 민간 사업들입니다.

'10조 원 규모의 이 대형 프로젝트부터 서둘러서 분위기를 바꿔보겠다' 이것이 정부의 계획인데, 이희정 기자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자]

정부가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지로 선정한 양재 양곡도매시장입니다.

현재는 이렇게 시장이지만, 약 만평 크기의 연구개발 캠퍼스가 들어서게 될 텐데요.

약 50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다음 달까지 시장이 옮겨갈 부지를 정하고 2022년에 첫 삽을 뜨겠다는 계획입니다.

화성에 들어설 4조 6000억원 규모의 복합 테마파크 등 대형 민간사업도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돕기로 했습니다.

테마파크 부지에 전철역을 만들고 인허가도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올 1분기 건설투자는 지난해보다 7.2% 줄면서 성장률을 끌어내렸습니다.

이런 상황을 되돌리기 위해 정부가 나서 대형 사업 착공을 돕고 새로운 사업도 발굴하겠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면 대기업도 세금을 더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투자세액공제율을 대기업은 2%, 중소기업은 10%까지 높입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기업이 투자를 미루지 않고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기업 규모, 대상 투자자산 등에 있어 제한을 두었던 세제 지원의 틀을 한시적으로 보강하고자 합니다.]

정부는 낡은 도로나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고치는데 하반기에 3조 6000억원을 투입하는 등 SOC 사업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단기대책 위주라 효과가 길게 이어지기 어려운 데다 세수만 줄일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3기 경제팀 '경기 살리기' 발등에 불…개혁 기조는 이어갈 듯 통째 내린 '초고가 아파트' 공시가…4억 넘게 떨어진 곳도 '누진제 개편안' 진통 끝 통과…내달부터 전기료 인하 게임 '신데렐라법' 단계적 완화…'치맥 배달' 규정도 푼다 정부, 수소·전기차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 연장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