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회고록 논란에 기름 부은 국정원장…여야 공방 격화

입력 2016-10-21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정부가 기권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입장을 담은 쪽지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보고받았는가, 이 문제를 놓고 여야가 충돌하고 있는데요. 국정원이 개입했는지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송민순 회고록이 구체적이고 사리에 맞기 때문에 사실이나 진실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이 전한 이병호 국정원장의 발언입니다.

새누리당은 이 원장이 근거 없이 말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압박했습니다.

[정진석 원내대표/새누리당 : 문재인 전 대표는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대북 결재 사건에 대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합니다.]

민주당은 그러나 '원장의 사견'일뿐이라며, 국정원이 정치에 개입한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기록을 그대로 내놓고, 2002년 박근혜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면담 자료도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더불어민주당 : 정말로 지질한 정당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제(19일) 국정원장의 발언을 보면 거기에 청와대, 정부까지도…(가세하는 것 같다.)]

이완영 의원의 2차 브리핑 내용을 놓고도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 의원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자고 제안했다는데 대해 "국정원장이 '맞다'고 대답했다"고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정원장이 확인하지 않은 거짓 브리핑을 했다며 간사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또 문 전 대표를 향해 '내통', '종북'이라고 지칭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등 3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사죄를 해도 부족하다며 적반하장이라고 맞받았습니다.

관련기사

"회고록, 진실이란 느낌"…국정원장 발언에 야당 반발 민주당, 이정현 등 고발키로…"최순실 게이트" 공세 강화 여, '회고록' 장기전 예고…주도권 위한 다목적 포석? 박지원, 박 대통령-김정일 대화 거론…'색깔론' 역공 "국기 문란 행위"…여, '송민순 회고록' 쟁점화 주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