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사위, 상임위 통과 법안에 또 '제동'…사실상 상원 역할?

입력 2015-03-04 15:07 수정 2015-03-04 15: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에는 운영위, 정무위, 외통위 등 모두 18개의 상임위가 있습니다.

이 중 약간 특출난 상임위원회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법제사법위원회, 줄여서 '법사위'입니다.

법사위는 흔히 다른 상임위의 불만을 사는데요. 주로 이런 겁니다.

[김현숙 의원/새누리당·보건복지위 : 단순한 의견 개진으로 주요 법안들의 통과를 무산시키며 사실상의 상원 역할을 하고 있다는 말이 나와서는 안 됩니다.]

국회법 86조는 위원회에서 법률안의 심사를 마치거나 입안해서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하여 체계와 자구에 대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돼 있습니다.

상임위에서 논의가 다 된 법안도 법사위를 거쳐야 본회의에 상정이 되는데요, 법사위가 해당 법안이 헌법에 맞는지 들여다보면 되는데 내용을 보면서 잡고 있으면 소관 상임위는 헛 일을 한 셈이 됩니다.

그래서 지난해는 다른 상임위가 아예 법사위의 월권 금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어제(3일) 또 법사위가 논란이 됐습니다. 김영란법도 법사위에서 시간이 좀 걸렸고요, 담뱃갑에 경고그림을 넣는 법안은 보건복지위가 고민 끝에 넣기로 했는데 어제 법사위가 별다른 이유없이 통과를 안시켰습니다.

법사위는 과연 상원일까요?

관련기사

담뱃값 '흡연 경고 그림' 또 못 넣는다…법사위서 제동 [인터뷰] 김현숙 의원 "'흡연권 침해' 법사위 의원의 한마디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