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김학의, 한밤 중 태국으로 출국하려다 제지…'긴급 출금'

입력 2019-03-23 12:26 수정 2019-09-09 1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한밤 출국하려다 제지…김학의 '긴급 출국금지'

'성접대 의혹'을 받아온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어젯밤(22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다 공항에서 제지당했습니다. 법무부는 김 전 차관에 대해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은 태국 방콕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인천공항으로 갔습니다.

하지만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가 김 전 차관의 신원을 확인하고 출국을 제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무부는 현장에서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그동안 김 전 차관이 외국으로 도피할 가능성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습니다.

김 전 차관은 건설업자 윤중천 씨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과 이 과정에서 특수강간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대검찰청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은 현재 이 사건을 재조사하는 중입니다.

김 전 차관은 지난 15일 진상조사단의 출석 요구에 불응했습니다.

앞서 김 전 차관은 2013년 이 사건으로 경찰 수사를 받았으나, 검찰에서 두 차례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습니다.

김학의 전 차관의 출국 시도와 관련한 소식은 오늘 JTBC 뉴스룸에서 좀 더 상세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2. 트럼프 "대북 추가제재 철회"…'달래기' 해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규모 대북 추가제재를 철회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철회 대상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가운데, 교착에 빠진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을 마련하기 위해 북한 달래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의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를 통해 "재무부가 북한에 대한 대규모 추가 제제를 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이러한 추가 제재를 철회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 철회 대상과 날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앞서 미 재무부는 어제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것으로 보이는 중국 해운사 2곳을 제재했고, 북한과의 해상거래 주의보도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당초엔 이미 단행된 제재를 하루 만에 철회하는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미 발표된 제재의 철회가 아니라 다음주 발표될 예정인 대규모 제재를 취소한 것이라는 현지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윗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좋아하며 제재들이 필요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에서 돌연 철수한 이후 수 시간 만에 나온 것입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협상 궤도 이탈을 막고 교착 상태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톱다운 방식으로 북한 달래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3. '버닝썬 금고지기' 출국 뒤 잠적…행방 추적

마약 유통과 탈세, 경찰 유착 등의 혐의로 수사가 진행 중인 강남 클럽 버닝썬에서 이른바 '금고지기' 역할을 하던 여성이 최근 출국해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여성은 버닝썬에서 장부 작성 등 경리업무를 총괄하다 지난해 말 폭행 사건이 벌어진 이후 일을 그만두고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경찰은 이 여성을 버닝썬 운영에 관해 정확히 알고 있는 핵심 인물로 보고 행방을 쫓고 있습니다.

4. 이청용 '헤딩 결승골'…볼리비아전 1-0 승리

우리 축구대표팀이 어제 울산에서 열린 볼리비아와의 A매치 경기에서 1대 0으로 승리했습니다. 벤투 감독은 손흥민을 선발로 최전방에 내세우는 공격적인 전술을 펼쳤고, 이청용은 후반 40분 홍철의 크로스를 헤딩슛으로 연결해 득점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들어 첫 A매치 승리를 거둔 대표팀은 사흘 뒤 콜롬비아와 맞붙을 예정입니다.

5. 프로야구 개막…류현진, 다저스 개막전 선발 확정

2019 프로야구가 오늘 전국 5개 구장에서 일제히 막을 올립니다. 올해 프로야구는 오늘 개막전을 시작으로 모두 700여 경기를 치르는 대장정에 들어갑니다. 미 프로야구 LA다저스의 류현진은 오는 29일 열리는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개막전에, 박찬호 이후 한국인 선수로는 두 번째로 선발 투수로 나섭니다.

6. 전국 흐려지다 한때 눈·비…미세먼지 '보통'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흐려지면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한때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비의 양은 5㎜ 안팎으로, 강원 산지에는 1~5㎝ 정도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6~13도로 평년보다 조금 낮은 수준인데, 전국에 대기순환이 좋아지면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수사 지휘라인, 잇단 인사조치"…'외압' 살핀다 김학의 사건 재수사 기로…'셀프수사 우려' 특수단 거론도 이해찬 "김학의 사건, 모를 리 없다"…황교안 정조준 '의혹 부인' 윤중천, 6년 전엔 "김학의와 서로 영상 찍어줘" '김학의 사건' 시한 두 달…별장의 또 다른 20여 명 의혹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