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동 걸린 차량공유 서비스…뉴욕시, 1년간 신규 면허 제한

입력 2018-08-10 09:23 수정 2018-08-10 15: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유 경제의 선두 주자를 꼽는다면 단연 우버 택시죠. 그런데 우버를 비롯한 차량 공유 서비스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미국 뉴욕시가 이들 업체에 신규 차량 면허를 1년 동안 내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데, 기존 택시 업계의 반발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김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뉴욕의 공유차량 수는 올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3년 전 6만대 수준에서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많은 뉴요커가 이른바 '투잡'으로 우버 기사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뉴욕의 택시 옐로캡 기사의 반발은 커졌습니다.

우버와 지나친 요금 인하 경쟁으로 지난 8개월간 옐로캡 기사 6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습니다.

뉴욕시의회는 현지시간 8일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에 1년간 신규 면허를 막는 내용의 조례를 통과시켰습니다.

차량공유서비스가 크게 늘어나면서 뉴욕의 도로를 어지럽히고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우버의 상징 시장인 뉴욕이 미국 최초의 우버 규제 도시가 되는 것입니다.

우버 측은 "안정적인 도시 교통 수단 중 하나를 위협한다"고 했고 2위 업체인 리프트도 "자전거 타던 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번 조례는 기존 택시 업계의 어려움이 감안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차량공유시스템에 대한 반발은 최근 전세계적으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지난 6월 "우버는 끝났다"고 말했고, 스페인에선 지난달 택시 기사들이 "우버를 몰아내자"며 대규모 파업 시위에 나섰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뉴욕증시, 2천억달러 관세폭탄…다우 0.88% 하락 마감 은행·일자리 깜짝 실적…무역 전쟁에도 뉴욕 증시는 활황 배석자로 본 뉴욕담판 무게…마주앉은 북미 '핵심 전략통' 뉴욕의 김영철, 공항 에스코트부터 '국가원수급 대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