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사드 추가배치 검토안해…'MD불참' 기존입장 불변"

입력 2017-10-30 12:03

"한미일 안보협력,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일 안보협력,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것"

강경화 "사드 추가배치 검토안해…'MD불참' 기존입장 불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0일 "한미일 3국의 안보협력이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한미일 안보협력은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지력 증가와 실효적 대응을 위한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배치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제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으며 KAMD(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의 조기구축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과 주한미군을 방어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또 "한·미·중 간의 전략대화가 유효하고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구체적 틀로 확립이 안 돼 있지만 여러 검토를 하며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내달 7일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할지를 묻는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질의에 "모든 옵션은 있다"고 답하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강 장관은 홍 의원이 반미단체가 트럼프 대통령의 동선을 따라다니며 시위를 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한 대책을 묻자 "경찰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최순실 씨가 관여한 미르재단이 박근혜 정부의 대외원조 사업이었던 코리아에이드에 개입한 사실을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이 장관시절 알고 있었음에도 국회에서 모른다고 허위 증언한 의혹이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의 지적에 대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과 국회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철저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향후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을 적극 강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불 외교장관…"북 대화유도 위해 강력한 제재와 압박 공감" 6자회담 차석대표 러 비확산회의 파견…남북접촉 주목 틸러슨 "트럼프,확고한 대한 방위공약 보여줄 방한일정에 큰관심" 북, 평창 패럴림픽에 참가 의향서…한반도 위기 전환? 강경화 "미 총격 희생자에 조의…미확인 국민소재 신속 파악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