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소야대 정권…총리 인준 난항 '물밑 접촉' 통할까?

입력 2017-05-27 21:17 수정 2017-05-29 1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정부가 첫 시험대에 오른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준 문제, 취재기자와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정치부 이윤석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이윤석 기자, 야당은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해라 그런 거잖아요.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까?

[기자]

일단 그럴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얘기를 좀 들어봤는데요. 비서실장이 이미 사과하고 양해까지 구했기 때문에 대통령의 직접 사과 요구는 지나친 정치 공세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늘 야당과의 소통 중요시하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보면 지금 약간 대치 상태, 막혀 있는 상황인데 어떤 움직임은 있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이번 주말을 이용해 총리 인준을 위한 전방위적인 물밑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비공개로 야당을 설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도 전화통화를 한 번 해봤는데요. 전 수석은 인사청문 위원들과도 이야기를 하고 또 중요한 건 당의 입장이기 때문에 당 지도부와 원내 지도부와도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또 여론조사 결과 하나를 인용을 하면서 이낙연 후보자의 인준을 국민들이 원하고 있다. 이런 말도 남겼습니다.

[앵커]

결국 본회의에서 이제 표결로 가게 되면 야당이 반대를 할 경우에 지금 여소야대이기 때문에 좀 어려워지는 것 아닙니까?

[기자]

맞습니다. 때문에 의석 수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한번 국회의원 정당별 의석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이 120석, 자유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등입니다.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299명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의 과반수 찬성을 필요로 하는데요.

민주당이 찬성, 자유한국당이 반대라고 본다면 결국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앵커]

국민의당이 입장이 중요하다 이런 건데 국민의당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아직까지 명확한 입장이 정해진 건 아닙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아직까지는 반반 정도라고 보면 된다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아무래도 의원들이 주말 동안 지역구 의견을 좀 들어본 다음에 최종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후보자가 아무래도 호남 출신 정치인이라는 점, 또 오랜 국정 공백에 따라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는 점 그리고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사실상 반대를 하기는 쉽지 않다, 이런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 표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재적이 299명이니까 그중에 과반 이상이 표결에 참여해서 그중에 절반 이상이 찬성을 해야 통과가 되는 것이죠?

[기자]

맞습니다.

[앵커]

야당이 그런데 새로운 의혹도 또 제기를 했죠?

[기자]

맞습니다.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 관련된 내용부터 살펴보면 2012년에 9개월 동안 KT스카이라이프에서 월 1000만 원의 자문료를 받았습니다.

야당은 고액 자문료에도 불구하고 이렇다 할 특별한 자문내역이 없다면서 사실상의 특혜라고 주장을 했는데요.

해상 회사 측은 통일을 대비한 위성방송 전략자문 역이었다고 해명을 했고 후보자 역시 충실하게 자문 역할을 했다고 반박을 했습니다.

[앵커]

위장전입 이외에 다른 의혹들이 서훈 원장은 위장전입은 없었죠? 3명이 의혹이 제기된 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증여세 문제가 또 나왔죠?

[기자]

맞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이 후보자로 지명된 이틀 뒤. 그러니까 지난 23일에서야 두 딸의 증여세를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장녀와 차녀의 공동명의로 되어 있는 경남 거제에 있는 한 주택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증여세 232만 원씩을 안 냈다가 뒤늦게 납부한 겁니다.

[앵커]

저게 1억 6000이라고 그랬나요? 주택 가격이. 이제 1억 6000짜리를 부모가 사주면서 그렇게 되면 이제 증여세를 내야 되는데, 안 냈다.

[기자]

사실상 그렇다고 보여지는데 이 부분을 인사청문회에서 명확하게 해명을 하겠다고 얘기를 한 상태입니다.

[앵커]

새 정부 장관이 있기는 하지만 문재인 정부 장관은 사실상 공석인 상태인데 이렇게 되면 인사가 줄줄이 늦어질 가능성이 좀 있죠?

[기자]

맞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내걸었던 게 바로 인사의 5대 원칙이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이 통과될 사람을 구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청와대도 고민이 좀 많아 보이는 모양새입니다.

당연히 부정부패 비리 연루자야 배제가 되겠지만 특히 1980년에서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위장전입이라는 게 학군 배정 문제 등으로 사실상 불법이라는 인식 없이 했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피해 가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얘기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위장전입 문제는 앞으로 후보자 중에서도 나올 수가 있다.

[기자]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좀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이렇게 봐야 되겠군요. 정치부 이윤석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위장전입' 여야 공방전 김상조 후보자도 '위장전입' 도마 위에…야당 "부적격" 야당 거부…'이낙연 인사청문보고서' 오늘 채택 무산 잇단 위장전입 논란에 청와대 '사과'…야당, 즉각 반발 야권 "후보3인 '위장전입' 문제…대통령 입장 밝혀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