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성, 8년 만에 압수수색…최씨 모녀 '적극 지원' 왜?

입력 2016-11-08 22:07 수정 2016-11-08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씨 국정 농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삼성전자 서초동 사옥과 대한승마협회, 한국 마사회 등 9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삼성그룹이 최순실씨 모녀에게 35억 원을 특혜 지원했다는 의혹 때문인데요, 삼성 본사가 압수수색을 받은 건 2008년 4월 삼성 특검 이후 8년만입니다.

앞서 삼성은 최씨 측이 주도한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은 물론이고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거액을 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습니다. 또 최 씨의 딸, 정유라 씨를 위해 모나미를 통해 독일 승마장을 샀다는 의혹을 포함해 이번 사건 초반부터 최씨 측에 특혜를 줬다는 정황이 여러번 불거졌습니다. 그 때마다 삼성은 완강히 부인했지만 결국 검찰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취재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핵심은 삼성전자가 최씨 회사에 35억 원이라는 거액을 왜 줬느냐 일텐데, 삼성 측은 뭐라고 설명을 하나요?

[기자]

삼성전자 측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사로서 승마선수 육성 차원에서 협회에서 후원 요청을 했기 때문에 응했을 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게 승마협회가 만든 중장기 플랜입니다. '삼성에 후원을 요청한다''독일 현지에 훈련 캠프를 설치운영한다'고 명시돼 있는데요, 문제는 이 독일 캠프 실무를 담당한 회사가 최순실 씨의 회사인 비덱스포츠의 전신인 코레스포츠라는 겁니다.

[앵커]

결국 표면적으론 선수 육성을 한다고 해놓고 최 씨 개인회사에 지원한 셈이 되는건데, 그럼 돈은 정상적으로 쓰인 건가요?

[기자]

원래 계획은 3개 종목, 총 12명의 선수를 훈련시킨다는 것이었는데요. 실제로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만을 위한 훈련이었습니다.

훈련단장으로 지난해 독일에 다녀온 박재홍 전 마사회 감독은 정씨 종목인 마장마술을 제외한 다른 종목의 말을 살 수도 없었고, 다른 선수를 뽑을 수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회장님', 곧 최순실 씨가 지출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고도 했습니다.

[앵커]

심수미 기자가 독일에서 만난 승마 관계자들도 정유라 씨가 삼성으로부터 후원을 받는다고 공공연하게 말하고 다녔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지난해 10월 정유라씨가 1년 임대계약을 했던 독일의 예거호프 승마장 대표는 정씨로부터 직접 "삼성으로부터 200억 후원을 받을 예정이다"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했습니다.

[앵커]

그럼 사실상 최순실 씨가 배후에서 모든 걸 움직였다, 이렇게도 볼 수 있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박 전 감독은 삼성전자와 승마협회에 모두 항의를 했지만 "우리도 어쩔 수 없으니 조금만 기다리라"는 답변만 거듭해서 들었다고 합니다.

최 씨 모녀가 승마협회 차원에서 삼성이 한 거액 투자를 사실상 자신들의 사유 재산처럼 생각한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드는 대목인데요, 삼성도 승마협회도 모두 최씨의 결재만 기다리며 쩔쩔 맸다는 겁니다.

[앵커]

우리나라의 최고의 기업이라고 자부하는 기업이 이런 모습을 보였다는 것은 하여간 여러가지 생각하게 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삼성은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출연금도 다른 기업들보다 굉장히 많지요.

[기자]

네, 전체 774억원 가운데 4분의 1 가량인 204억원입니다. 이밖에도 정씨를 위해 독일의 승마장을 모나미를 통해 우회 구입했다는 의혹도 불거진 상태입니다.

[앵커]

문제는 이 돈이 뇌물이었는지 여부가 중요하겠죠?

[기자]

네, 그 점이 이번 수사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삼성은 일관되게 최씨에게 특혜 자체를 준 적이 없다고 모든 의혹을 부인해온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복수의 승마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삼성이 피해자가 아닌 적극적으로 돈을 냈다고 볼 수 있는 진술과 정황을 확보해 오늘 압수수색을 한겁니다.

[앵커]

검찰 수사를 좀 더 지켜봐야겠군요. 그런데 삼성이 자금을 집중 지원하던 시점 역시 의혹이 제기되고 있죠?

[기자]

대가성을 확인해야 하는 측면인데 아직은 의혹 수준입니다만 삼성이 코레스포츠에 돈을 집중적으로 보냈던 지난해 9월~10월에 맞춰, 숙원 사업이었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마무리됩니다.

물산의 최대주주였던 국민연금이 거액의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합병에 찬성해 준 덕분인데요. 최씨를 통해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상태입니다.

알겠습니다. 수사를 지켜보죠.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지원' 삼성전자 압수수색…검찰 수사 급물살 검찰, 삼성 서초사옥 압수수색…정유라 특혜지원 의혹 코레스포츠, 삼성 35억 지원금 정유라 종목에만 집행 검찰, 승마협회 전현직 전무 소환…'정유라 특혜' 조사 검찰, '정유라 특혜' 삼성전자 등 압색…현대차 부사장 소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