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성희롱 피해' 응답 늘자…여가부 '아전인수' 해석?

입력 2019-03-03 21:06 수정 2019-03-04 14:54

'직장 성희롱' 100명 중 8명꼴…비정규직 더 고통
"신고 소용없다" 목소리 함께 늘었는데…"본질 못 짚어" 지적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직장 성희롱' 100명 중 8명꼴…비정규직 더 고통
"신고 소용없다" 목소리 함께 늘었는데…"본질 못 짚어" 지적도

[앵커]

여성가족부가 조사해 보니 직장인 100명 가운데 8명꼴로 성희롱 피해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정규직일수록 나이가 어릴수록 피해 경험이 많았는데요. 3년 전엔 피해자가 100명 중 6명꼴이었으니, 피해는 좀 더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여가부는 이것이 예전보다 상황이 나아졌기 때문이라는 논란이 있을 법한 해석을 내놓았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3년마다 실시하는 직장 내 '성희롱 실태조사'.

9000여 명이 참여한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8.1%가 성희롱을 당해봤다고 답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을 모두 포함한 결과입니다.

상대적으로 여성과 비정규직, 저연령층에서 피해 경험이 많았습니다.

장소는 주로 회식자리, 가해자는 대부분 상급자였습니다.

실제 어떨까요?

시민들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나순옥/서울시 황학동 : 뒤에서 와서 터치 하든지, 99%는 아직까지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많아요.]

[윤상중/서울시 쌍문동 : 늘어나긴 하는데 자연스럽게 그냥 있는 일이다 넘어가는 것 같아요.]

3년 전인 2015년 조사에서는 성희롱 피해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6.4%였습니다.

3년 사이 100명 중 2명 가까운 비율로 피해 경험이 늘어난 것입니다.

여성가족부는 미투운동 이후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예방교육이 효과를 내 피해자들이 적극 나섰다는 취지로 그 배경을 꼽았습니다.

그러나 "신고해봐야 소용없다"는 피해자들의 목소리는 오히려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해도 '참고 넘어갔다', 목격하고도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응답 모두 3년 전보다 늘었습니다.

[양영후/경기 남양주시 오남리 : (목격하고도 왜 적극적으로 신고 안 한다고 생각하나) 힘들어지니까요, 법적인 문제가 걸린다거나…잘못하면 나도 엮일 수 있겠다…]

정부가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해 본질을 제대로 짚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곽세미)

관련기사

부산대병원서 또…"부부 교수 폭언에 극단적 선택 시도" "교수 성폭력" 고발…서울대에 붙은 3개 국어 대자보 각계에서 벌어진 '미투 운동' 1년…성과와 과제는? 여성 심판은 치마 입어라? "문제 제기하자 업무 배제 당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