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지난해 말 발간 예정 '위안부 백서' 작업도 중단

입력 2016-06-24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기록을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에 등재하는 사업에서 우리 정부가 손을 뗀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정부가 몸을 사리고 있다는 비난에 하나 더 더해진 게 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자료를 모아서 백서를 발간하기로 했던 일까지 흐지부지됐습니다. 강은희 여가부 장관은 유네스코 등재사업과 관련한 예산 삭감과 관련해 어제(23일) 국회에서 발언을 했습니다. 정부 차원의 지원은 더 이상 없다, 민간에서 추진할 일이라는 입장입니다.

이종원 기자입니다.

[기자]

2년 전,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실태를 종합 정리한 백서를 발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계획은 지난해 말까지 백서를 발간하는 거였습니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는 보완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백서를 작성한 학자들 간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보완할 부분이 있고, 누구라도 읽을 수 있게 용어를 순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발간시기를 밝히지 않고 있던 가운데 어제 열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은희 여가부 장관은 백서 발간 사업에 더이상 지원은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강은희/여성가족부 장관 : 국가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도 일부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협조를 진행했던 것이고, 충분한 지원을 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더 이상의 지원은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등재 신청은 민간에서 추진하는 게 기본정신이고 현재 민간이 자발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말 이 사업을 민간에서 추진하는 게 좋겠다는 컨설팅 결과가 있었다며 화살을 문화재청으로 돌린 겁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일제히 강 장관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난했습니다.

관련기사

여가부 "개입하면 심사에 부정적"…앞뒤 안 맞는 해명 부처과제→민간사업…'한·일 위안부 합의' 후 말 바꿔 양대노총 "박대통령 국회 연설은 국민에 '해고 전쟁' 선포한 것" 한일 합의 영향? 줄줄이 예산 잘린 '위안부 피해 알리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