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핵실험 12일 만에 미사일 발사…사거리·고도 늘어나

입력 2017-09-15 14: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소식은 국방부를 연결합니다.

김민관 기자, 비행거리가 약 3700km인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합참이 밝힌 발사 시간은 오전 6시 57분, 발사 장소는 평양 순안 일대입니다.

최대 고도는 770여㎞, 비행거리는 약 3700여㎞입니다.

일본 상공을 지나서 북태평양까지 날아갔는데 합참은 상공에서 폭발을 했는지, 낙하를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 29일에 중거리 탄도미사일 때보다 사거리가 상당히 늘어난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달 29일 같은 장소에서 발사했던 화성-12형의 경우, 최대고도는 550km, 비행거리는 2700여km였는데요. 이번엔 그보다 사거리와 고도가 늘어난 겁니다.

합참은 비행거리와 고도를 고려할 때, 최소 중장거리탄도미사일급 화성-12형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대륙간탄도미사일, 즉 ICBM급 화성-14형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북한은 최근에는 탄도미사일 발사 뒤 연료량을 줄이거나 해서 비행거리를 조정했다고 발표한 바도 있습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풍계리에서 핵실험을 한 지 불과 12일 만입니다.

일단 북한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채택에 대한 반발로 보이는데, 북한 자체의 계획에 따른 미사일 발사 실험 성격도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그럼 우리는 어떤 대응을 했습니까.

[기자]

우리 군은 미국의 정찰 자산 등을 이용해 북한의 도발 징후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데요.

이에 따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6분 만인 오전 7시 3분에 현무2-A 미사일로 대응사격을 실시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장소인 평양 순안과 같은 동해상 250km 지점을 목표로 발사했는데 한 발은 명중했지만 나머지 한 발은 발사 직후 동해상으로 추락했습니다.

군 당국은 현재 추락 원인을 분석중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5~6개월 이어온 실험들…당분간 제 갈길 갈 듯" 문 대통령, NSC 전체회의 직접 주재…취임 이후 5번째 "북한, 강압 외교에 시위…추가 핵실험은 불가능할 듯" 북한, 17일 만에 또 미사일 발사…'예고된 추가 도발' 미, 북한 추가 도발에 일제히 속보…트럼프 대응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