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철민 "대통령이 문체부 공무원 경질 지시…놀랐다"

입력 2017-02-01 20:47

모철민 전 수석, 유진룡 특검 진술 그대로 인정
'대통령측 증인' 모철민, 대통령에 불리한 진술 쏟아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모철민 전 수석, 유진룡 특검 진술 그대로 인정
'대통령측 증인' 모철민, 대통령에 불리한 진술 쏟아내

[앵커]

오늘(1일) 헌법재판소 변론에선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당시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었던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가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그런데 모 전 수석은 유진룡 전 문제부장관의 증언대로 박 대통령이 승마협회 감사와 관련해 문체부 공무원들에 대한 경질을 지시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오늘 모 전수석의 증언은 대부분 대통령에게 불리한 것들이었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 측이 증인으로 요청한 모철민 전 수석은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쏟아냈습니다.

모 전 수석은 지난 2013년 8월 유진룡 전 장관과 박 대통령을 면담한 자리에서 "대통령이 수첩을 보더니 노태강 국장과 진재수 과장 이름을 대며 '참 나쁜 사람이라 그러더라'고 말했다"고 말했습니다.

일주일 전 특검에서 유 전 장관이 증언한 내용을 그대로 인정한 겁니다.

모 전 수석은 "유 장관과 마주 앉아 서로 얼굴을 보며 놀랐다"며 "대통령이 국·과장급 인사조치를 직접 거론해 놀랐다"고도 했습니다.

또 현 정부 인수위원회 시절 문화융성위원회를 조직하고 문화재단법인을 만들어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했습니다.

문화재단법인은 법제화에 실패해 실행되진 않았지만, 박 대통령 탄핵심판의 시발점이 된 미르재단이 문화재단법인의 연장 선상에서 생겨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헌재 출석한 김규현 수석 "세월호, 대통령 책임 없다" 듣고 있던 재판관들, 언성 높이며 '대통령 책임' 추궁 촛불측 "변호인단 사퇴해도 탄핵심판 가능"…헌재에 의견서 유민봉, 박 대통령 두둔…"국무회의에 외부인 영향력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