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터뷰] 순직 소방관 아들 "대통령의 처우개선 약속, 지켜줬으면…"

입력 2014-10-01 21:07 수정 2014-10-01 23: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7월 광주 도심에서 발생한 헬기추락사고는 조종사가 인적이 드문 쪽으로 헬기의 방향을 튼 덕분에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그 조종간을 부여잡고 화염 속으로 사라진 고 정성철 소방령. 그 외아들인 정비담 씨가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대신해 1인 시위에 나섰다는 소식 조금 전에 전해드렸습니다. 잠깐 연결하겠습니다. 정비담 씨 나와계시죠?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안녕하세요.]

[앵커]

아버지께서 이제 돌아가신 지 한 달 반 정도가 됐습니다. 1인 시위에 나서게 된 동기는 뭘까요?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우선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저는 소방관 처우가 이렇게 안 좋을 줄은 잘 몰랐습니다. 그런데 제가 뉴스 기사를 찾아보고, 돌아가신 다음에 소방관분들께서 위로와 힘내라는 말을 되게 잘해 주셔서 그때부터는 그분들이 어쩌면 아버지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앵커]

더 관심을 갖게 되셨다는 얘기군요.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네.]

[앵커]

그런데 생전에 아버님께로부터 소방관을 국가직으로 돌려야 한다, 이런 얘기를 직접 듣기는 했습니까?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직접적으로 듣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아버지의 행동패턴을 보면 얼마나 안 좋은지는 알 수 있으니까, 그런 것을 보고 이제 이러면 안 될까 싶어서 저도 생각하게 된 거예요.]

[앵커]

들고 계신 피켓을 보니까 굉장히 빽빽하게 쓰여 있던데 직접 다 쓰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실 말씀이 그만큼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시민들, 혹은 정부한테 어떤 얘기를 하고 싶었습니까?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시민들께는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누가 가장 먼저 시민들이 위험할 때 도와줄 수 있나. 이 점을 좀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리고 저는 대통령님께 하고 싶은 말이 있거든요. 저번에 소방박물관에 오셔서 처우 개선해 주신다고 말씀을 하셨던 것 같은데 한 입으로 두 말하는 건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다고.]

[앵커]

알겠습니다. 약속을 꼭 지켜달라, 이런 요청이신 걸로 알겠습니다. 정비담 씨, 고맙습니다.

[정비담/고 정성철 소방령 아들 : 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딸 바보'에 효자, 안타까운 5명…대형 참사 막았다 세월호 지원 다녀오다 광주에서 헬기 추락…5명 사망 소방관 처우 개선 호소에 '면장갑' 지급…국가직 전환은? "헬기 조종사 심사 한계…탈 공간도 모의장비도 없어"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