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희호·현정은 귀환…"순수 조문 이었다"

입력 2011-12-27 15:49 수정 2011-12-27 1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정은 "멀리서 찾아주셔서 감사하다" 인사..별도 면담은 없어
이 여사ㆍ김영남 `6ㆍ15, 10ㆍ4 선언' 정신 공감대


이희호 여사 측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7일 김정은 북한 당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별도 면담은 없었으며 "순수 조문이었다"고 말했다.

북측의 특별한 대남 메시지도 없었고, 대북사업에 대한 논의도 없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 여사와 북측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의 면담에서는 6ㆍ15 남북 공동선언과 10ㆍ4 선언의 정신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여사와 현 회장 등 조문단 일행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한 1박2일간의 조문 방북을 마치고 이날 오후 3시30분께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로 귀환해 이같이 밝혔다.

이 여사 측 윤철구 김대중평화센터 사무총장은 취재진에게 2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기념궁전에서의 조문을 설명하며 김 부위원장이 "멀리 찾아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40~50분 이상 기다렸다가 10분 정도 면담을 할 수 있었다"면서 "이 여사는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강조했다.

윤 사무총장의 발언은 고령인 이 여사(89)를 대신해 이뤄졌으며, 기자회견 동안 이 여사는 윤 사무총장과 함께했다.

조문단은 이날 오전 김 상임위원장 초청으로 만수대의사당에서 면담을 가졌으며 김 상임위원장은 6ㆍ15 남북공동선언과 10ㆍ4 선언을 강조하며 "두 분(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까지 세 분의 일이 잘됐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윤 사무총장은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여사는 "6ㆍ15 공동선언과 10ㆍ4 선언이 계속 잘 이행되길 바라며 저희 방문이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조문단 일행은 방북 기간 북측 인사와 식사를 함께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면서 "순수 조문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여사에 앞서 귀환한 현 회장도 기자회견에서 "김 부위원장과 별도 면담은 없었다"면서 "그냥 애도 표명만 했지 별도의 얘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김 부위원장의 인상과 성품에 대해 각각 "매스컴에서 보던 대로였다", "조문 인사만 했기 때문에 여러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었다"고 답했다.

또 대북사업 논의 여부에 대해서도 "조문 목적이었다. 이번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북측으로부터 대남 메시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없었다"고 했다.

그는 "평양을 떠날 때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나와 배웅을 했으며 초대소에서 잠깐 뵈었다"고 전했다.

이 여사와 현 회장 일행 18명은 이날 오전 11시께 숙소인 백화원초대소를 출발했으며, 출발 직전 만수대의사당에서 김 상임위원장과 면담했다.

오후 1시20분께 개성공단에 도착한 뒤 이 여사 측은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등을 둘러봤고, 현 회장 측은 공단 내 현대아산 개성사업소에 들렀다. 양측은 이후 도라산 출입사무소를 통해 별도로 귀환했다.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