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신·구형 발사포 7발 발사…국제사회 우려 표명

입력 2014-03-05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어제(4일)는 신,구형 발사포 7발을 발사했습니다. 지난달 21일 이후에 모두 17발의 미사일과 방사포를 동해로 날렸는데요, 국제사회가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4일) 오후 4시 17분부터 1시간 동안 네 발의 신형 방사포가 원산 일대에서 발사됐다고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이 발사체가 날아간 거리는 155km로 휴전선에서 발사되면 대전 일대까지 사정권에 들어갑니다.

북한은 앞서 어제 새벽 6시쯤에도 세 발을 발사해 지난달 21일 이후 열이틀 동안 모두 17발의 미사일과 방사포를 쏘아올렸습니다.

군 당국은 한미연합 군사훈련에 대한 무력시위로 보고 있습니다.

해외판매를 위한 다양한 종류의 미사일과 신형 방사포의 성능 테스트일 가능성도 커 추가 발사도 예상됩니다.

국제사회는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제 500km 이상 날아간 스커드 C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젠 사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도발에 대한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일본 방위성은 "낙하지점 부근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확보 측면에서도 지극히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아슬아슬한 무력시위가 언제까지, 또 어떤 강도로 계속될지 한·미·일이 긴장 속에 주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미사일 도발에 청와대 '조용'…이례적 반응, 왜 북한, 미사일 2발 추가 발사…미국 "UN 결의안 위반" 백군기 "북한 미사일 발사, 매우 위험한 도발" 열흘간 미사일 10발…북한, 핵 탑재 겨냥 개량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