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태도에 실망"…민·관·군 합동위원회 '파열음'

입력 2021-08-18 20:16 수정 2021-08-18 22:38

민간위원 중 최소 3명, 최근 사퇴 의사 밝혀
공군 이어 해군서도 비극…"군 대응 안이하다"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간위원 중 최소 3명, 최근 사퇴 의사 밝혀
공군 이어 해군서도 비극…"군 대응 안이하다" 비판


[앵커]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망 사건을 계기로 출범한 국방부 민·관·군 합동위원회에서 일부 민간위원들이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들은 잇따른 비극에도 군의 대응이 안이하고 태도가 실망스럽다고 비판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는 지난 6월 말 민·관·군 합동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상관에게 성추행 피해를 입은 공군 중사가 지난 5월,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자 병영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며 만든 기구입니다.

군 조직문화 개선과 성폭력 예방 등 분과에 민간 전문가와 예비역, 현역 장병 등 수십 명이 참여했습니다.

그런데 예비역 여군 출신 등 민간 위원 가운데 일부가 최근 합동위 활동을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퇴 의사를 밝힌 위원은 류영숙 예비역 중령, 김엘리 성공회대 외래교수, 조영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3명입니다.

이들은 "더이상 희망이 없다고 판단 했다"며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것 같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원들은 특히 이달 초 해군에서도 성추행 피해를 입은 여성 중사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비극이 연달아 발생했는데도 군의 대응이 안이하다고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해군 사건을 계기로 어제 소집된 긴급 임시회의에서 군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사건 경위 등을 명확히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합동위는 어제(17일) 회의에서 해군 성추행 사망 사건에 대한 민간과 군의 합동조사, 취약 지역에 근무하는 장병들을 상대로 한 성폭력 전수 조사를 국방부 측에 요구했습니다.

현재 합동위 내부에선 사퇴 의사를 철회해달라며 위원들을 설득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그치지 않는 군 성폭력 사건…인권위 직권조사한다 '성추행 피해 해군 사망' 상관 2명 입건…"비밀보장 위반" "피해자가 유출 원치 않았다"고 분리·조치 손 놓은 해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