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외교장관 "북핵해결 어렵지만 정상회담 이행 긴밀 공조"

입력 2018-08-04 12:51 수정 2018-08-04 17: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외교장관 "북핵해결 어렵지만 정상회담 이행 긴밀 공조"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오전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양자 회담 하고 최근 남북 및 북미 간 접촉 동향 등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담에서 두 장관은 북핵문제 해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남북 정상의 '판문점선언' 및 북미 정상의 '센토사 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한미 간 긴밀히 공조해 나가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한미 양자관계 관련해 강 장관은 한미 방위비 협상, 대(對)이란 제재 복원 문제, 자동차 수출입 문제 등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을 설명했고,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 측 입장에 이해를 표하고 관계부처와 필요한 협의를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회담에서는 대북제재 관련 논의도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있을 때까지는 대북제재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는 한편, 동시에 남북교류에 필요한 일부 제재 예외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외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ARF(아세안지역안보포럼)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에 도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비핵화 약속 이행과 아직은 거리가 먼 채로 여러 유엔 안보리 제재를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장에서의 '오늘 북한 측과 만날 것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회담장에는 전날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싱가포르 현지에서 회동한 성 김 주필리핀 미국대사의 모습도 포착됐다.

지난달 31일 싱가포르에 도착한 강 장관은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6자회담 당사국 외교장관과 양자 회담 및 '제21차 한국-아세안 외교장관회의', '제8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참석 등 각종 양자·다자 일정을 수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