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규제 피해 우회대출?…'꼼수'까지 일러주는 은행창구

입력 2018-02-26 21:51 수정 2018-02-27 0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신용대출과 전세대출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주택담보대출을 집중적으로 규제하자 우회 수단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 탓입니다. 실제로 은행 창구에 가봤더니 신용대출을 너무 쉽게 권했고, 감시망을 피할 편법을 일러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구에 있는 한 은행의 대출창구를 찾아 상담을 받았습니다.

강화된 주택담보대출 규제에 한도가 부족하다고 하자 곧바로 신용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은행 상담직원 : 담보대출은 진행하시고 나머지는 신용대출로 하실 수 있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에 찍힌 소득만큼 한도는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융당국이 각 은행에 줄어든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신용대출로 채우는 것을 자제하라고 주문했지만, 현장에서는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한술 더 떠 꼼수까지 일러주는 곳도 있습니다.

신용대출을 먼저 받은 뒤 담보대출을 신청하면 금융당국의 감시망을 피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 상담직원 : 대개 그 전에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을 일으키셔야죠. 순서를 따진다고 보시면 대출을 전에 받아놓으시고 진행하시는게 완벽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전체 가계부채 증가세는 다소 주춤해졌습니다.

하지만 신용대출과 전세대출 등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대출은 전년도 증가폭의 두배에 가까운 21조 6000억 원이 늘었습니다.

이처럼 우회대출이 급증하자 금감원은 최근 대출 증가세 가파른 강남권 4개 은행지점에 대한 현장 검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가상화폐 중소거래소 '부글부글'…"총회서 가상계좌 논의해야" 은행에 잠긴 돈…예금 회전율, 31년 만에 최저치로 '뚝' 6년 만의 미국발 '금융 한파'…아시아 증시 동반 '꽁꽁' 돈 빼거나 계좌방치…한 달 새 차가워진 '가상통화 광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