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무력 시위에도 청와대는 '잠잠'…침묵 배경은?

입력 2014-03-05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잇따르고 있는 북한의 이같은 무력시위에 대해 청와대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임소라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5일) 새벽 신형 방사포를 발사한지 약 네시간 뒤,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다음 이산가족 상봉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이산가족 간) 서신 교환·화상 상봉 등을 실현하기 위해 북한과 협의하기를 바랍니다.]

통일준비위에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차분하고 체계적으로 통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지시를 내렸지만, 최근 잇따른 북한의 '무력 시위'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습니다.

북한이 사거리를 늘려 신형 방사포를 연쇄적으로 추가 발사했지만, 역시나 청와대는 따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지난 달 27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쏜 날이나, 심지어 사거리 500km의 스커드 계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어제도 우려하는 청와대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이례적인 청와대의 침묵이 결국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제안한 가운데 남북 유화 국면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특히 오는 6일 키리졸브 한·미연합군사훈련이 끝나면 남북 고위급 접촉이 재개되고 장기적으로는 남북 정상회담의 개연성도 높아질 거란 때이른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신·구형 발사포 7발 발사…국제사회 우려 표명 "미사일 연이어 쏘는 북한, 미국과 대화 제스처일 수도" 북한, 미사일 2발 추가 발사…미국 "UN 결의안 위반" 백군기 "북한 미사일 발사, 매우 위험한 도발" 열흘간 미사일 10발…북한, 핵 탑재 겨냥 개량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