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빅터 차 낙마로 불거진 '선제공격론'…청 "현실성 낮아"

입력 2018-02-02 2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빅터 차 교수의 주한 미국대사 내정이 철회된 건 대북 선제공격에 반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었죠. 청와대는 이런 분석이 현실성이 낮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외교부는 일종의 코리아 패싱이라는 지적도 반박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대북 선제공격론에 대해

"(대북 선제공격론을) 경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실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내 여러 다양한 의견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차례 우리 정부의 동의 없는 미국의 군사옵션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빅터 차 교수의 낙마 배경에 대해 "추천그룹에서 생각을 바꾼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미 관계에 정통한 한 외교 소식통은 "대북정책 이견 때문은 아니었다"며 "개인 신상과 관련한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점 때문인지는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가 아그레망, 즉 외교사절로 동의까지 한 빅터 차 교수를 미국이 일방적으로 내정 철회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 '코리아 패싱'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내정 철회는 미국의 인사 권한이라며 사전에 통보하지 않은 수준의 외교적 결례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빅터차 낙마 배경 놓고 설왕설래…'코피 전략' 이견과 무관론도 "빅터 차 교수 입장에 동의"…대북 선제공격 비판론 확산 청 "이상기류 알고 있었다" 올림픽 이후 여파 예의주시 외교부 "미국, 한미협의 전 빅터 차 관련 보도에 양해구해와" 청, 빅터 차 주한 미 대사 내정철회에 '침묵' 지키며 배경 주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