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중앙지검, 윤 총장 부인 회사 '세금납부 내역' 확보

입력 2020-11-11 20:32

압수수색 영장 잇단 기각 뒤 '세금 관련 자료' 확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압수수색 영장 잇단 기각 뒤 '세금 관련 자료' 확보


[앵커]

지금 서울중앙지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가족과 관련된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후 윤 총장 부인의 전시회에 기업들이 후원을 늘렸다는 의혹입니다. 윤 총장 부인의 회사와 협찬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됐고 현재는 세금 납부 내역 등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회사 사무실과 협찬사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했습니다.

필요한 자료를 받아올 수 있기 때문에 압수수색까진 필요 없다는 판단이었습니다.

그러자 서울중앙지검은 새롭게 영장을 발부받아 관할 세무서에서 김씨 회사의 세금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김씨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바나컨텐츠가 지난해 6월 12일 전시회를 열 당시 협찬사는 4곳이었는데, 윤 총장이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같은달 17일엔 16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청탁성 후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한 시민단체는 지난 9월 김씨와 윤 총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협찬 기업들이 차기 검찰총장에게 수사와 재판에 대한 편의를 바라고 '보험용 협찬'을 한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윤 총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이런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지난 10월 22일) : 작년에 마지막으로 한 것도 준비를 그전부터 해왔기 때문에… 저희 집사람은 어디 가서 남편 공무원이다, 검사라는 얘기도 안 합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4일 이 사건을 반부패수사2부에 배당했습니다.

배당 일주일 만에 수사팀이 강제수사에 나서자 '탈원전 정책' 수사에 대응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정치적 해석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수사팀은 "국민적 의혹이 제기됐고 형사고발된 사안에 대해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씨 회사를 대상으로 한 압수수색 영장도 다시 청구할지 검토 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윤석열 부인 의혹' 압수수색 영장 청구…법원서 모두 기각 '윤석열 손 떼라'…추 장관, 라임·가족 의혹 등에 수사지휘권 '특활비'로 번진 추-윤 갈등…법사위, 법무·대검 현장 검증
광고

JTBC 핫클릭